그것이 나만은 아니기를 - 2015 제39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작
구병모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병모님 소설은 어렵다. 술술 읽기가 안된다.

하지만 읽고 또 읽고..하면서 행간의 내용을 생각하다 보면

심장 구석부터 아파오기 시작하고 가슴으로 이해되기 시작한다.

 

[여기 말고 저기,그래 어쩌면 거기]

하이의 도전은 현실 도피가 아니라 현실 극복의 과정이었다.

그런데 그 도전은 맨 정신에 쉽게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다. 그래서 부럽다. 하이가 마지막으로 도달한 곳의 풍경이 나 역시 궁금하다.

나도 거리인지 불능증 환자다. 

살아가면서 타인과의 거리 조절이 제일 힘들다. 내 자신과의 거리 조차도...

안타깝게도 내 병은,

하이처럼 현실 극복을 위한 도전을 하다가 얻은 명예로운 질병이 아니다.

현실 도피에 대한 막연한 욕구와 무기력한 자아에 대한 분노,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삶에 대한 방어기전으로 내가 만들어낸 처방약이다.

나는 오늘도 거리 측정을 못한 채,,,아니  안한 채로 살아가고 있다.

 

[파르마코스]

얼마전 나는 내가 몸 담고 있는 친목단체에서 정의를? 위해 큰 목소리를 냈다가

이해관계가 틀린 회원들이 마녀사냥으로 나를 나쁘게 몰고가서 파르마코스가 되었다.

그래서 내 카톡 대문글은 씁쓸하게도  "파르마코스를 만들지 않고는 살 수가 없는 세상.."  이다.

집단의 생존을 위해 지금도 우리 사회에서 얼마나 많은 파르마코스를 만들고 있는 가...

나 또한 그동안 이러한 사회에 대해 방관하며 암묵적 동의를 하는 이기적인 개인이었음을 인정한다.

내가 파르마코스가 되니 정신이 번쩍 나더라.

 

[관통]

표지에 있는 길고 날카로운 선...아...이거였구나....

나도 캔버스 너머의 세상으로 이 칼자국을 통해 관통하여 나아가보고 싶다..

어느 쪽 세상이 가상이고 현실인 지 진리는 알 수 없지 않은 가.

지금 이 곳이 가상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이창]

오지라퍼 아줌마 얘기...같은 아줌마 입장에서 너무 통쾌하고 재미있게 읽었다.

나는 오지라퍼가 아니지만 이 상황에서는 나도 주인공처럼 행동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