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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페어
하타 타케히코 지음, 김경인 옮김 / 북스토리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자주 갈림길 앞에 섭니다. 어떨 때엔 그 가림길의 선악이 너무나 분명하여, 전혀 고민하지 않고 한쪽으로 들어섭니다. 하지만 선을 선택하여 간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선이 나오는 법은 없습니다. 악을 선택한 것이 반드시 악이 나오는 법이 없듯이.
『언페어』
예고된 살인, 불공정한 게임이 시작된다.
어제부터 쓰던 소설에서 잠시 도망쳤습니다. 영화와 소설 만화에 빠져 회피 중이죠. 네네, 마감이 다가올수록 회피력은 높아집니다. 이 무슨 액션알피지게임의 스킬업도 아니고 말 그대로 “쩝니다, 쩔어.” 흠흠. 그리하여 오늘 도서관에서 도피용으로 고른 책은 바로 하타 타케히코의 『언페어』입니다. 이 소설은 오래 전 처음 드라마를 볼 때에 소문으로 들었습니다. 하지만 드라마가 기대만큼 어마무시하게 재미있지 않아 그냥 내버려두고 있었는데(찾아볼 생각도 안 했다) 오늘 도서관 갔다가 유독 눈에 들어오더군요. “어라, 이게 왜 여기 있니?”라는 기분이었덜까요. 하여, 본래 계획은 단 한 권도 빌리지 않고 오겠다. 모즈부터 보겠다였으나 결국 들고 왔습니다. 그리고 술렁술렁 대충 보다 또 한 100페이지에서 던지겠지 했는데... ...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음, 한 달음에 다 봐버렸다.
저는 블로그에 ‘소설’ 리뷰를 올릴 때 일종의 규칙이 있습니다. 별 세 개 이하는 따로 리뷰를 적지 않는다, 끝까지 못 읽는 책은 안 쓴다입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겠지만 일단 첫째는 “저도 모르게 짜증을 내기 때문”이고, 둘째는 “거짓말은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여 최근까지 올린 리뷰들의 수가 지극히 적습니다. 심할 때엔 한 달에 한 편도 안 적을 때가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몇 편이나 적었더라... ... ) 그 이유는 아마도 제가 소설을 적기 때문에 성질이 드러워서, 엔간해서는 만족을 하지 못하기 때문일 겁니다. 자신만의 기준이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생각해보건대, 작가들은 누구나 자신만의 기준이 있는 것 같습니다. 때문에 그 기준에 미흡한 소설은 마음에 들지 않아 하는 것 같고요. 자, 그런데 그 작가가 “자신의 글이 팔리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자신의 책을 팔기 위하여 무슨 짓을 할까요.
이 소설 『언페어』는 그런 작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살인사건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한 “수수께끼의 작가”가 자신의 소설을 보냅니다. 그런데 희한하게도, 그 소설 속에서 묘사하는 살인사건이 실제의 살인사건과 “같습니다.” 작가는 말합니다. 내가 바로 그 살인지다, 라고. 그리고 이 살인자 겸 작가를 뒤쫓는 한 명의 여형사가 있습니다. 30대 후반으로 “쓸데없이 아름다운” 여형사입니다. 3년 전 이혼했죠. 이 여 형사가 이 살인마를 추적하기 시작합니다. 그리하여 사건은 예상치 못한, 혹은 살인마 겸 작가만큼은 뚜렷하게 예상하고 있는 방향으로 치닫습니다. 자, 그리하여 어찌될까, 이 소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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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를 보신 분들은 이 내용을 이미 익히 알고 계십니다. 당연히 범인의 운명도 알고 계실 겁니다. 저 역시 그러했어요. 네, 그렇다면 뻔합니다. 하지만 뻔한데도 재미납니다, 이 소설은. 자신의 소설 속에서 ‘일컫는 어떤 소설’을 말하듯, 그러합니다.
아아, 재미납니다.
그리하여 저는 이 소설의 다음 편도 찾아봐야겠습니다.
사진과 함께 보는 리뷰 :
http://cameraian.blog.me/220025370352
책 본문 중 발췌목록 :
http://cameraian.blog.me/220025169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