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트렌드 2026 - 구직자 눈높이로 본 취업시장 분석 리포트
유재천.안시우 지음 / 중앙경제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의 취업 시장은 과거처럼 정해진 스펙을 쌓는 것에서 벗어나, 실무 역량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향으로 완전히 재편되었다. [취업트렌드 2026]에서 언급된 것처럼 자격증보다 프로젝트 경험이 압도적으로 중요한 이유는, 기업이 이제 단순히 아는 게 많은 사람이 아니라 현장에 투입되었을 때 곧바로 제 역할을 해낼 수 있는 현장 감각을 갖춘 사람을 찾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취업트렌드 2026]에서 설명하듯, AI가 지식 위주의 시험을 대신해 주는 시대인 만큼 단순한 자격증은 힘을 잃었으며, 앞으로도 기업은 결과물 자체보다는 문제를 마주했을 때 어떻게 실마리를 찾아 나가는지를 더 눈여겨볼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대, SK, 삼성과 같은 대기업의 경험 면접 사례가 질문 리스트보다 더 와닿았던 이유는 그 안에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과 협업 방식, 기술적인 고민이 고스란히 담겨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결국 기업이 직무를 반복해서 강조하는 것도 지원자가 실제로 일하는 모습을 통해 우리 팀에 잘 녹아들 수 있는 사람인지 가늠해 보려는 의도일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직면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보여주는 게 핵심이다. [취업트렌드 2026]은 이러한 흐름에 맞춰 자소서와 취업의 트렌드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만약 열심히 준비하는데도 '취업이 왜 안 될까' 고민하고 있다면, 내가 가진 정보를 보여주는 방식에 문제는 없었는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이 책을 참고해 면접관이 궁금해할 답변 외에 중고신입을 위한 로드맵, 산업별 취업 트렌드 등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취업에 대해, 불안해하기보다 트렌드를 읽고 그에 맞는 실질적인 대비를 해나가는 과정 자체가 이미 합격으로 가는 소중한 자산이 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