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RYPTO.AI - 블록체인과 AI의 본질을 이해하고, 트렌드를 파악하다
김기영 외 지음 / 키랩스 / 2025년 9월
평점 :
품절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블록체인, #인공지능, #AI, #생성형AI, #크립토, #crypto.ai, #테크스타트업, #전략실행서, #자율주행, #핵심인프라, #킬러앱, #금융, #언뱅크드, #오픈 AI, #샘알트만, #월드코인, #암호화폐, #감시기능, #탈중앙

필자의 저서 _ [VC스타트업] 데이터 중심의 경제체제
P10.
자율주행은 이러한 변화된 인식을 잘 보여주는 사례다.
2016년 중국 텐센트의 보안 연구팀은 tesla의 자율주행 차량을 원격으로 해킹하는 데 성공했다. tesla는 즉각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했지만, 만약 이 일이 상용화된 환경에서 벌어졌다면 , 매우 심각한 사고로 이어졌을 것이다. 주행 중인 차량의 차선을 바꾸거나 급제동을 유도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사람에게 전가될 수 밖에 없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이 바로 "블록체인"이다. 블록체인은 높은 무결성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상 데이터를 분산저장해 위험을 최소화한다. 월등한 보안성으로 테슬라 같은 전기차의 해킹을 줄일뿐만 아니라 의료 데이터의 경우또한 환자들이 자신의 데이터가 어떤 방식으로 사용되는 지도 실시간으로 확인가능하다고 한다.

블록체인 하면 기술 용어가 많아서 참 이해하기 어려웠다. 블록이 뭐고 체인이 뭐고.. 그런데. [크립토점 에이아이] 그러니까 [crypto.ai]는 웹 3.0, 탈중앙화 등의 거래 시스템 같은 키워드로 블록 체인의 일종인 크립토를 쉽게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면, 블록체인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비트코인의 메커니즘부터 알아야 하는데, 소액결제의 시스템을 연결해 설명해주는 가 하면, 우버의 쓰임에도 블록체인이 연결되어 있음을 말하기도 한다.
p31
우버는 중개수수료 수익금을 창출하지만, 블록체인 기반의 승차 공유 서비스에서는 개인과 개인이 일대일로 연결되어 중개수수료라는 불필요한 비용을 제거한다.

개인과 개인이 중개인 없이 일대일로 연결된다는 건 그만큼 무결성으로 안정적이라고 한다. 기존에 삼성증권 1인의 실수로 시스템이 무너졌던 사건이나 세계적 인터넷 기업 메타의 고객정보의 해킹도 문제점으로 대두된다.
금캐기로 비유되는 반감기나 작업 증명도, 책에서 비트코인을 알아야 하는 핵심으로 쉽게 설명한다. 읽으면 읽을 수록 안할 이유가 없는 블록체인. 책은 일독보다는 다독이 필요하다. 쉽게 쓰였을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관련 정보를 습득하는데 정독은 필요하다. 과거 비트 코인의 단점을 최대한으로 업그레이드 해 단점을 찾기가 힘든 블록체인의 역사적 배경도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 생성형 AI 블록체인의 흐름을 이해하고.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한 입문서로 아주 적당한 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