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챗GPT 업종별 사용설명서 증권·은행·보험
송준용 지음 / 여의도책방 / 2025년 8월
평점 :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 챗 GPT업종별 사용설명서 증권 은행 보험]은 금융 실무 특화책이다. 증권과 은행 보험 업무 등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프롬프트와 보고서, 분석 리포트 분석을 중심으로 설명한 책이며, 에널리스트 보고서 분석을 위한 프롬프트가 많은 부분 차지한다. [ 챗 GPT업종별 사용설명서 증권 은행 보험]는 챗 GPT 2025 최신 기능과 활용법이 서두에 확인된다.
보고서의 경우 초안 작성 시간을 약 80% 단축할 수 있고, 업무 효율을 300% 향상할 수 있는 활용성을 강조하고 있어, [ 챗 GPT 업종별 사용설명서 증권 은행 보험] 책은 특히 프롬프트를 응용해 계약서 투자 고객, 포트폴리오 설계를 하려는 실무사용자들에게 유용해 보였다. 프롬프트의 경우 LLM(대규모 거대언어모델)로 무엇을 어떻게 해주세요라고 지시하는 문장을 작성해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는데, 이런 챗 GPT는 프롬프트를 통해 코드 작성과 디버깅, 개선까지 도와줄 수 있어서 프롬프트를 잘 쓰면, 파이썬을 더 빨리 배우거나, 자동화된 코드를 만들수 있다.
저자는 [ 챗 GPT업종별 사용설명서 증권 은행 보험]으로 실무 적용이 용이한 업종에 따른 시나리오, 포트폴리오 제안, 동향분석 리포트 요약 봇 등을 제공하고 있어 바로 활용이 가능하다. 보통 차례를 보면 어떤 책은 개념 위주인지 실습 위주인지 업종별 특화책인지 금방 알수 있는데, 이 책은 제목에서도 알려주고 있듯, 업종별 특화로 금융권 전반의 챗 GPT를 다루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챗 GPT업종별 사용설명서 증권 은행 보험]는 작가 송준용씨의 4번째 책으로 전작 [챗 GPT 사용설명서]와 [챗 GPT 사용설명서 버전 업 2024] [오스트랄로GPT쿠스] 등에 이은 책이다. 작가는 2022년 챗 GPT 출시 직후부터 활동한 이력에 맞춰 한층 업그레이드 된 내용을 제공한다. 기존 출간된 책의 금융권 버전으로 벨류에이션/ 리서치/ 계약검토/ 영업활동 등 금융업무 플로우에 직접 꽂히는 TOC(차례)로 다른 GPT책에 비해 업종별 사례와 실습 프롬프트가 강조되어 있다.



이 책을 통해 추가로 공부하면 좋은 포인트는 변수만 바꿔 반복할 수 있는 프롬프트 슬롯화를 공부하거나 책이 주로 프롬프트 중심인 것을 감안해, 텍스트나 분석(코드/스프레드시트)를 이어 템플릿을 만들수 있는 책을 함께 보면 좋다고 한다.
책은 금융권에 특화된 책이라 온보딩과 교육분야에 효과적으로 보인다. 이 점은 장점이긴 하나 주로 프롬프트 기반이라 파이썬, VAB자동화나 거버넌스까지 깊게 다루지 못한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물론 책은 기본적으로 은행이나 증권 보험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에게는 직접적으로 금융업무에 맞춘 활용 예시가 많아서 적당하다. 물론 일반적인 사무일을 하는 사람에게도 데이터 요약이나 프롬프트 설계 방법 자체는 업종에 상관없이 쓸 수 있기 때문에 나쁘진 않으나. 기본적으로 마케팅이나 디자인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바로 적용하기엔 맞춤도가 떨어질 수 있다.
금융권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써먹을 수 있는 아이디어가 가득해서 보험이나 증권. 카드사,은행 등에 가까운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단순하지만은 않은 AI 교재로써 사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