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회계‧세무 길라잡이 - 초보자도 바로 써먹고 바로 돈이 되는
김한미.정소라.홍지연 지음 / 알파미디어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계와 세무의 기초 개념을 실무 현장과 연결해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단순한 이론 설명을 넘어서 회사에서 실제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사례로 풀어냈는데, 예를 들면 오스템임플란트 횔령사건이 그렇다. 


오스템 임플란트 횡령사건 : 자금 담당 부장급 이모씨가 1895억원(680억원은 이모씨 자택 비밀 창고에서 발견됨) 을 횡령한 사건으로 당시 회사 자기자본의 절반이상에 해당되는 것으로 역대 코스닥 기업 중 최대 규모 횡령이다. 외부감사도 못 잡아낸 상장기업의 신뢰도 붕괴 사건으로 대표적이다. [실전 회계‧세무 길라잡이]에서는 이 사건을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실패 사례로 설명한다. 


[실전 회계‧세무 길라잡이]는 대화형 구성이 특징인데. "전인문", "나경영" 같은 캐릭터의 대화를 통해 책을 읽는 사람들이 핵심 내용을 쉽게 받아들일수 있도록 구성했다. 


책을 보면 회계나 세무를 처음 접하는 사람 외 중하급 정도의 초중급자에게 적당함을 알 수 있다. (재무제표, 발생주의, 내부회계관리제도 등의 기본 용어가 익숙하지 않다면 회계 입문 수준의 배경 지식이 있으면 더 좋을 듯 하다.



다른 회계 책의 경우 학습용에 맞춰져 있다면. 이 책은 실무 문제 해결에 맞춰진 책이라. 이야기 형식으로 쉬운 접근을 보인다.  그래서 딱딱함이 적다. 


저자는 3명의 공동저자다, 실무에서 16년째 세무사로 일하는 김한미, 공인 회계사 정소라, 회계학 석박사 홍지연 3명이 만든 책이라 복잡한 회계와 세무 이론이 쉽게 읽힌다.



유튜브 <절세한미다>를 보면 양도소득세 외 과세표준 계산법, 주택관련, 세법개정안 등 세법관련 정보를 더 많이 알 수 있다.









http://www.youtube.com/@절세한미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