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보 사업자의 물음표 세무형이 답하다 - 창업부터 절세, 투자 유치, 상장, 승계까지
이의유.김지수 지음 / 다섯걸음 / 2025년 6월
평점 :

[초보 사업자의 물음표 세무형이 답하다]는 세무형이라는 친근한 캐릭터와 김대표인 (내가 하는 질문을 대신해주는 김대표)를 두어 Q&A방식으로 구성한 책이다. 초보 사업자가 흔히 겪는 세무와 회계의 고민을 단계별로 해결해 주는 구조이다. ( 창업 - 등록 - 신고 - 세금 -조사 - 폐업 )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부분을 1장으로 두고, 2장 3장으로 갈수록 창업에 대해 시간별로 고민하는 질문들이 놓여지는데, 중간중간 <성공한 사업가의 비밀노트>의 부록 형식도 있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경영지표들이 많았다.
<사업 시작 전이라면 창업중소기업감면혜택을 노려라! , 가지급금을 없애는 여러가지 방법, 벤처기업 인증은 꼭 창업 3년 이내에 받자.> 등등 기업을 만드는 창업가들에게 꼭 필요한 경영 실전 팁을 정리해둔 체크리스트는 책의 가치를 더 높여주는 것 같다. 책에 표가 많다. 회계나 세무의 설명을 첨삭함과 동시해 이해를 도와주는 역할을 해주고 있다. 전문가 없이도 스스로 세무의 흐름을 이해하고 기본 대응 준비가 가능하도록,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절세, 세금신고, 창업, 운영 등에 대해 다루고 있어서 초보 창업자와 1인 소상공인에게 매우 적합한 책이지 않나 싶다. 반면에 세무 전문가 혹은 실무 경력자에게는 너무 기초적일 수 있다. (스타트업의 CEO, 프리랜서, 회계 초보자에게는 세무관련 실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어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초보 사업자의 물음표]라는 책의 제목과 연결해. 심화된 부분이나 복잡한 사례를 다루는 기본 이상의 지식을 보유한 사업자를 위한, 고도 절세기법, 법인세 등의 고급 내용을 다루는 책도 조만간 출간되면 좋겠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