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나는 0원으로 강남 건물주보다 월세 많이 받는 온라인 건물주로 산다] 제목이 엄청 길다. 간단하게 이 책을 설명하면 애드센스로 돈을 많이 벌어서 성공한 크리에이티브 창업자가 출간한 책이라 보면 된다.
애드센스는 잘 알려져 있듯 구글이 만든 광고 서비스이다. 대체로 네이버 애드 포스트보다는 광고의 단가가 높은 편이라. 한구 광고만 다루는 네이버에 비하면 애드센스의 수익성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애드센스는 가입과 심사 통과가 다소 어렵고, 규정도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다.
이 책의 저자 알파남(김지수)씨는 5년간 자신이 벌어들인 에드센스 광고수익을 책의 상단에 딱하니 보여줬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의 소득금액증명원으로 말이다. 수익이 점점 커졌음을 알수 있는데, 이는 웬만한 사람들이 벌어들이기 힘든 돈이다. 정말 진짜로 애드센스로 오토로 자동으로 수익을 벌 수 있다는 걸까?
무료로 가볍게 시작하고 싶다면 티스토리나 블로그 스팟을 추천하고, 애드센스 수익화가 중요하다면 티스토리. 장기적인 수익형 블로그를 원한다면 이또한 티스토리 워드 프레스 등을 꼽는다. 간단하게 말하면 티스토리를 해라. 라고 말할 수 있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애드센스로 수익이 발생되면 수수료를 차감하고 입금해 준다.
[나는 0원으로 강남 건물주보다 월세 많이 받는 온리인 건물주로 산다]는 애드센스를 처음하는 그러니까 티스토리를 처음하게 되는 입문자를 위해 티스토리의 초기 셋팅 방법을 시작으로 검색 키워드와 크롤링 하는 법, 구글에 사이트 등록을 하는 방법, 그리고 가장 중요한 티스토리 블로그의 최적화 방법이 차례대로 설명되어 진다.
내가 가장 눈여겨 본 부분은 5분만에 금광 키워드를 찾는 방법이었다. 금광키워드는 블로그,유튜브, 애드센스 같은 콘텐츠로 돈 벌기 위한 노출 키워드를 말하는데, 이렇게 노출이 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황금키워드를 찾게 된다. 저자는 이런 금광키워드 외에 글쓰기 방법도 설명한다. 저자의 노하우가 전부는 아니어도 일부 녹아내려 있는 방법이라 똑같이 따라만 해보면 대략 감이 온다. (내가 노리는 키워드는 가장 맨 앞으로 써야한다.)
저자는 이처럼 애드센스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벌기 위해 블로그나 사이트를 대량으로 찍어내듯 만들어서 운영하는 방식 )으로 더 많은 수익화를 노린다. 실제 성공했던 방식을 이렇게 다 알려줘도 되는걸까 싶은 생각이 들다가도. 결국 사람들은 돈이 모이는 곳으로 몰려들기 마련이니. 그럼에도 할 사람은 하고 안 할 사람은 안한다. 나는 따라서 해볼 생각이다. 네이버와 티스토리의 다른 점을 파악하는 것만 해도 많은 배움이 있을 것 같다. 저자처럼 거창하게 많은 수익을 한꺼번에 번다기 보다는 꾸준히 해보면서 소소한 수익이 월급 이상의 수익이 되가는 재미를 알 수 있게 된다면 좋을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