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 - 소중한 내 월급을 모으고 불리기 위한 최적의 솔루션 66, 최신 개정판 길벗 상식 사전
우용표 지음 / 길벗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반적인 내용을 고치고 수정한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이 완전히 새롭게 개정되었다. 전면 개정판으로 구성 자체가 바뀌었다. 길벗의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은 2008년을 시작으로 매 해마다 개정판으로 출간되기는 했지만, 2025년 2월 6차 개정된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은 전면 개정되었다. 항상 같은 구성의 길벗 책이 아니라 새로운 구성에 다른 책을 손에 쥔 느낌이다.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는 은행/ 주식/펀드/ETF/부동산/보험/연말정산/코인/금 등등 아홉 개로 나뉘어 재테크 질문과 답변 그리고 토막 상식을 알 수 있다.




각 책의 PART별로 세줄 요약을 서두에 둔다.  말미에 재테크 비밀과외를 넣었는데. 이 부분은 특히 좋았다. 한 예시로 고정비와 변동비의 체크 리스트에 직장 월급자의 기본 소득인 250만 원에서 300만 원 사이의 소득인 공무원의 사례를 든다. 공과금과 월세, 출퇴근 비용을 계산해 지출 내용을 정리하고, 독자가 스스로 공무원의 고정비를 비교해 변동 비율을 계산해보고 비교할 수 있도록 어느 항목에서 얼마의 지출을 아껴 투자에 사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한 개별적인 설계가 가능하도록 한 부분도 특히 좋다.









개인적으로 <마이너스 통장>에 대한 설명은 스스로 경각심을 가지게 한다. 실제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일반 통장은 잔액이 없으면 돈을 꺼내 쓸 수 없는데, 마이너스 통장은 잔액이 없어도 대출한도 내에서 얼마든지 자유롭게 인출해 쓸 수 있다는 건 장점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그런 큰 장점이 있음에도 마이너스 통장의 사용을 권하지 않는 이유가 있다. 








마이너스 통장의 이자는 복리 이자가 붙는다. 마이너스 통장의 연체 금리와 연체 가산 이자 율은 정말 무시무시하다. 마이너스 통장이 아니더라도 고정형 금리와 변동, 혼합, 주기형 금리에 대해서는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기본적인 사항이므로 마이너스 통장 부분의 Part에서 꼭 확인해야 할  부분이다.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은 ISA에 대한 세금 혜택과 직장인에게 잘 맞는 적립식 펀드, 월세 계약서 작성 시 주의 사항 등등 여러 가지 투자 방식에 대한 설명 뿐만 아니라, 은행/ 주식/펀드/ETF/부동산/보험 등의 장점과 단점도 잘 정리되어 있다. 한 쪽으로 치우친 투자 성향에서 조금 더 멀리 볼 수 있는 눈을 길러준다. 










마지막 장은 10장에 걸친 재무설계 사례를 보여준다. 고객 아이디에 따른 재무상황과 솔루션을 보기 좋게 작성하고, 세부내용과 재테크 평가와 포트폴리오를 설명하고 최종 결론을 내린다. 이 재무설계 사례를 읽다 보면 내 준비성이 얼마나 평가 미달인지 깨닫게 해준다. 다른 사람들이, 미래 근로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투자에, 어떤 재무 목표를 가지고 있는 지를 본다. 그러면 자극을 넘어 동기부여가 충분히 된다. 10년 여를 직장 생활을 해온 작가의 재테크 코치에 걸맞는 투자 부분에 대한 장, 단점과 여러 투자 분야는 최적의 재테크 바이블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