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 해커스 세법엔딩 1 : 부가가치세법·소득세법·상속세 및 증여세법 - 공인회계사(CPA)·세무사(CTA) 1, 2차 시험 대비 | 최신 개정세법 반영 | 본 교재 인강 ㅣ 해커스 세법엔딩 1
원재훈 지음 / 해커스경영아카데미 / 2024년 11월
평점 :
.
세금은 우리의 삶과 경제를 움직이는 본질적인 요소지만, 여전히 이해하기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진다.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등 관련 세법에 관심이 가던중 해커스의 『해커스 세법엔딩 1 부』는 가가치세법 소득세법 상속세 및 증여세법을 다룬다. 세법의 핵심 원리와 실무를 명쾌하고 깊이 있게 다룬 책으로, 객관식 세법과 세무회계 학습을 위한 세법 요약을 해주고 있어 이론서로 완벽했다.
부가가치세법 파트는 소비 단계별로 과세가 이루어지는 부가가치세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잘 정리하고 있다. 예컨대, 세금의 중립성을 유지하기 위한 매입세액 공제의 구조를 설명할 때, 단순히 법 조항만 나열하지 않고 서식작성 사례를 예시로 풀어내 실무자가 자연스럽게 논리적 체계를 잡을 수 있게 한다.
소득세법 파트에서는 소득의 정의와 과세 대상, 그리고 이를 측정하고 과세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다룬다. 특히, 근로소득, 사업소득, 자본소득 등 여러 유형의 소득에 대한 과세 원칙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세법의 세부 항목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 깨닫게 해준다. 세법의 예외 사항도 표로 잘 정리해 추가되어 바로바로 찾아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특히 좋다.
저자는 안진회계법인, 신우회계법인 국회 입법 자문위원의 이력을 바탕으로 『해커스 세법엔딩 1 부』를 집필했다. 세법을 바라보는 다층적인 관점을 제공해 단순히 법조문을 해석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배경에 있는 경제적, 사회적 맥락을 풀어내기 때문에 단순히 암기 중심이 아닌 이해를 중심으로 강의를 한다.
예를 들어, 소득세에서 과세 공평성을 논할 때, 실제 공인 회계사, 세무사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썰을 풀면서 이론을 가르치기때문에 세법의 어려운 부분을 확실하게 풀어준다. 서강대 재학중에도 휴학을 하지 않고, 자격증을 취득한 강사의 이력도 특별한 부분중 하나다.
『해커스 세법엔딩 1 부가가치세법 소득세법 상속세 및 증여세법』은 CPA, CTA 1차 ,2차 시험을 대비하는 사람들에게 맞춰진 난이도라 어느정도 세법 개론을 숙지한 후에 학습해야 한다. 저자가 말하듯 분량이 방대한 세법 개론서는 단시간에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요약서로 공부해야 한다. 전산세무1급, 재경관리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아주 잘 요약된 책을 고민중에 있다면 『해커스 세법엔딩』이 제격이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