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슈퍼 리치의 부동산 상식 사전
우용표 지음 / 허들링북스 / 2024년 1월
평점 :

내가 아는건 남이 모르고, 남이 아는건 내가 모를수 있는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내 분야에 대해 남보다 많이 안다고 우쭐될 일이 아니고, 나도 내 분야라 하는 범위에 나보다 월등한 사람과 비교하면 모자름이 있을수 있다
그래서 배울수록 모자름을 느끼고 겸손해지는 것 같다.
책을 읽어보니 저자에게 부동산 관련 책을 집필할 때 어떤방식으로 구상해야 할까 망설이는 시기가 있었던 것 같다.
그런 시기에 컴퓨터 학원에서 디자인 관련 프로그램을 배우다가 가르치는 강사를 통해 모욕감을 느끼게되고,이를 계기로 책을 집필하기로 마음먹게된다 . '초보자를위한 친절한 책을 만들겠다'는 결심이 서게 되는 동기로 작용하게 되는것이다.
프롤로그를 통한 저자의 집필 동기를 보니, 결심에 선 저자의 목적은 달성했다. 책을 읽는 내내 그동안 부동산에 관심있었지만, 안일하게 모르고 지나간 정보들을 한눈에 깔끔히 정리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평소 나는 간간히 모델하우스에서 집을 둘러보고, 집을 구경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었지만, 아파트 평형보는 방식이 좀 복잡하다 생각해왔었다.
[슈퍼 리치의 부동산 상식] 의 27페이지를 보면 전용,공용 별 면적보는 방법에 대한 표를 참고로, 예시를 들어 설명하는데, 그동안 이렇게 쉽게 설명되어온 책을 본적이 없다. 이해가 한번에 되니, 추후에 모델하우스를 가게되면 집 평수보다 구조와 디자인에 대해서만 꼼꼼히 보면 될듯하다.


이밖에, 건축물 대장보는 방법, 중개 대상물 확인 및 설명서, 부동산 계약의 기초상식, 부동산 개발(디벨롭)사업, 재건축이해, 투자 수익성, 미니 재개발 사업, 신속 통합기획 및 부동산 세금과 정책에 대한 필수 상식을 넣었다.
부동산에 관심있어 부동산 관련 공부를 하려고 보면, '민법', '공시법' 등이 포함되어 있어, 가뜩이나 부동산 용어가 어렵게 느껴지는데, 입문 서 외에 상위 난이도의 책을 읽으려 하면 엄두가 나지 않는다. 일단 배워두면 도움이 되는건 사실인데, 부동산에 관한 용어나 지식이 어느 정도 서 있지 않는 한 책을 열어보기 무섭게 덮고 싶어진다. 이때, 부동산 관련 용어에 대해 쉽게 정리해놓은 저자의 책이 부동산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데, 탁월한 힘을 발휘할것이라 자부한다.


잘 가르치는 사람은 학력이 높은 사람이 아니고, 잘 모르는 사람의 눈높이에서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사람이다.
상대를 알고, 그 눈높이에 맞춰 설명한다는 것은 내가 그 수준의 능력 밖에 되기 않기 때문이 아니라, 이미 지식의 차원이 높은 단계에 있기 때문에 각 단계별 설명이 가능한 것이다. 저자의 학력과 경력, 다수의 책 집필 실력이 이를 입증하고도 남는다. 금융저서에 많이 들어본 저자의 이력이 눈에 들어와 이 책 [슈퍼리치의 부동산 상식사전] 또한 기대를 많이 했는데 기대를 충분히 만족시켜준다.

공인중개사를 도전하고 싶어 공부중인 사람이라면 이 책을 우선해서 보기를,
부동산관련 뉴스를 볼 때 이해가 안가던 용어들을 찾아볼 시간에 이 책 한권을 들여다보기를 바란다.
남들보다 좀더 다른 삶을 살려거든, 남들보다 다른 시각으로 돈 공부를 해야 한다.
그 시작에 여전히 부동산은 존재하고 있고, 공부할 가치가 있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피할수 없는 공부가 부동산이고, 이 책이 부동산에 관한 한 입문서로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