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CEO를 위한 창업 아이템 51
김영호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프랜차이즈 창업 박람회에 다녀왔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IFS 프랜차이즈 창업 박람회는 500개 부스의 규모가 참가했다. 창업 스타 아이템의 선착순 20호점까지 가입비 인테리어비 면제 등등 여러가지 혜택들을 제공하고 있었고, 더불어 매장의 인테리어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런데 문득 프랜차이즈 창업 말고도 내가 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들이 어떤 것이 있을까 궁금해졌다. 창업 50가지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는 책  [여성 Ceo를 위한 창업 아이템 51]은 엄마창업이라 불리는 여성전용 민박 서비스, 프리미엄 반찬 구독서비스 외 경력을 이용한 청소 대행 사업, 수입 아동복, 시니어 전문 쇼핑몰 등등의 라이프 스타일 중심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성들은 대개 30대 후반부터 결혼과 육아 등으로 경력단절이 되기 쉽다. 물론 꾸준히 일을 하는 여성들도 있지만, 결국 남자들에 비해 직장에서 빨리 퇴직한다. 








 [여성 Ceo를 위한 창업 아이템 51] 책의 저자는 한국인으로 소비트렌드 유통분야 전문가로 17권의 책을 냈는데, 이런 여성들의 고민을 도와줄  [여성 Ceo를 위한 창업 아이템 51]을 출간하고, 여성 창업을 돕는다. 책은 대박 아이템을 생각하는 여성들을 위해 올컬러로 구성될 뿐만 아니라 창업 1년차에 고민하는 여성들을 위한 질문과 답으로 솔루션을 제공한다.




51가지 창업 아이템은 여러 매체에서 광고하는 아이템도 있었다. 공유 업무 도구(슬랙, 드롭박스, 구글 행아웃, 줌)과 청소대행 플랫폼, 구독서비스 등등. 코로나 전보다 재택근무를 하거나 데이터 라벨링의 근무 형태가 늘었기 때문에 청소대행업과 공유업무 도구는 꾸준히 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많은 곳에서 줌을 이용한다. 그리고 청소대행업은 바이러스와 전염병에서 가장 부각되는 사업이 아닐까.


* 고령자 맞춤 돌봄 서비스
사설전문서비스로 고급 어르신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집이나 요양원 등으로 파견근무를 하는 형태다. 




저자는 돌봄 서비스의 계약자와 수혜자의 형태가 대부분인 돌봄업체와는 다른 서비스를 개발해 마케팅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더불어 임금을 적게 주기 위해 다른 나라에서 온 인력을 채용하거나 서비스업계 근무를 하지 않았던 인력을 투입해서는 안된다고 덧붙인다. (개인적으로 이런 불법 근무 형태를 고발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나라보조금을 운영하는 방식도 좋아 보인다.)







* 윤문작가 & 대필작가
매일 책에 둘러 쌓여 있을 수 있고 무료로 책을 볼 수도 있다. 윤문작가로 이름을 날리면 기업체 혹은 공공기관으로부터 카피라이팅 의뢰를 받는다고 한다. 경력단절 여성에게도 가능한 비즈니스다. 그런데 책에서는 그런 경로를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자세히 나와 있지 않아 그 점은 아쉽다. 





*청소 대행 플랫폼
1인가구, 여성홀로사는 가정집, 오피스텔청소 대행 등등
창업 자본금이 1억에서 2억 정도 든다. 인테리어 비용, 프랜차이즈 가입비가 든다. (왠만해서는 창업 박람회를 방문해 기본적인 사항을 미리 알아보는 걸 추천한다.) 반면, 청소 대행업은 소자본으로 가능하다고 한다. 




따라서 저자는 업계 1위 청소대행업체에 입사해 일을 제대로 배운 후에 청소 대행업을 하길 권하고 있다. (무슨 일이든 자신이 해보고 판단하는 게 좋다.) 저자는 특히 1인 가구의 확연한 증가 추세로 골드미스를 대상으로 하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관건이라 말한다. 기존 사원의 이릉ㄹ 대체할 매니저의 수배와 재배치, 인사관리 구축이 가장 중심되는 부분이라고.







또는 황금알을 낳는 비즈니스 교육사업( K-pop) 한글 노래 강의 메가스터디 신화 사업 확장과 일본에서 여성 인력 파견(외국어)으로 크게 성공한 "템프스텝"의 사례를 들어 "외국어"가 되는 경력단절 여성의 인재 풀을 알려주기도 한다. 구독 경제로 서비스를 받아 볼 수도 있는데, 생리대 및 성인 기저귀 혹은 화장품 의류제품 등의 성공사례도 일러준다. 




여성의 신변보호, 갑질 신고대행 그리고 누구나 마음만 먹고 온라인 쇼핑몰을 잘 운영하면 적어도 망하지는 않을 것 같다고 저자가 생각한 아이템 OOO도 설득력이 있는 부분이다. 








회사에서 오래도록 근무할 수 없는 중 장년층을 위한, 창업 아이템은 알아보기가 쉽지 않다. 반면, 책에서 소개하는 여러가지 아이템으로 "창업"을 고민중이라면 한번 시간을 내서 책의 내용을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