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매크로 & VBA 바이블 - ChatGPT 활용 매크로&VBA 학습법 수록, 모든 버전 사용 가능, 개정판 엑셀 바이블 시리즈
최준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만 봐도 한빛미디어의 책이라는 걸 알수 있다. 한빛미디어의 엑셀 벽돌책으로 유명한 [엑셀 매크로&VBA 바이블]은 역시나 소장할 가치가 굉장히 높았다.   매 해 마다 모든 버전이 사용가능하도록 출간될 뿐만 아니라, 카페나 홈페이지에서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 이제는 학원수강을 하지 않아도 독학으로 엑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엑셀 1급을 취득했다면 엑셀 중급이상 사용자를 위한 VBA와 매크로 책이 특히 반가울것 같다. [엑셀 매크로&VBA 바이블]는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하지 않아도 예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저자의 말처럼 VBA는 비주얼 베이직 6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언어다 보니 개발환경에서는 VBA의 활용성이 좀 아쉽다. 그래서 파이썬이나 자바 등의 스크립트 언어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있어서 가능하다면 파이썬과 엑셀 VBA를 함께 공부한다면 더욱 더 좋을 것이다.







[엑셀 매크로&VBA 바이블]을 보면서, 회사에서 과장님이 VBA와 매크로를 활용해 엑셀 파일을 만들고 순식간에 작업량을 정리해 보고한 것을 봤었다. 엑셀을 어느정도 하게 되면 매크로를 공부해야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같은 일을 시켰을 때 하루 이상의 시간을 빨리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파이썬과 자바 등의 개발자 언어에서도 공통된 부분이 있어서 한빛미디어의 [엑셀 매크로&VBA 바이블]이 특히 도움이 된다.



암호를 이용해서 매크로 코드를 보호하는 방법이나 판단문을 수정하고 활용하는 방법은 매크로를 시작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것 같아 따라하며 공부할 때 특히 유익했던 것 같다.







 매크로는 엑셀의 모든 기능에 익숙해야지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엑셀의 기본기만 된다면 매크로 VBA책을 공부하는데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실제 작성을 하고 확인을 해보니, 그보다는 영타의 타수가 빠르면 공부하기가 수월하겠다는 생각은 든다.







아직까지 매크로를 사용하는 부분은 많지 않다는 생각을 했지만, 대량의 작업과 데이터를 편집할 때 매크로가 정확하고 업무 개선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부분일 것이다.  그래서 자신의 엑셀 실력을 중고급으로 올리고 싶다면 한빛미디어의 [엑셀 매크로&VBA 바이블]를 활용해 실무능력을 올려보면 좋을 것 같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