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회계 실무 가이드북 : 실전 편 - 일반인부터 CEO까지 알아야 할 회계와 재무제표에 관한 모든 것, 개정판
신방수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합법적으로 세금 안내는 110가지 방법이라는 저서가 유명한 신방수세무사님의 기업회계관련한 책이 또한권 출간되었다.  일반인을 비롯해, 회계와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까지도 기업의 얼굴인 재무제표를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재무제표가 복잡한 과정을 통해 작성되는것은 물론 담당자의 실수나 오류를 캐치하여 적발할 확률이 떨어져 재무제표의 정확성을 검증하는데 회계사들의 어려움이 있을것 같다.









분식회계로 인해 횡령사건이 생기고, 제무재표가 신뢰성을 잃게 되면, 기업을 믿고 투자하는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잃게 되고, 기업이 살아남는데 더 어려움이 생길것이다.  '사'자로 끝나는 업을 가진사람을 제외하고, 오랜기간 회계관련 업종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재무제표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싶다.  회계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 접근하기에는 솔직히 용어가 어려워 책을 닫을수도 있을법 하다. 일반인들이라면 적어도 회계관련 자격증을 하나라도 취득한 사람이어야 이책을 읽고 이해하기가 쉬워진다.  그래서, 책에도 금융이나 세무회계종사자들을 위한 책이라고 명시해 놓은것 같다.








그럼에도 일반인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일반인들도 어느정도의 지식을 습득한 후에는 이책을 꼭 읽어봐야 할것 같다.  재무제표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고, 다양해 지루하지 않다.  기업이나 이해관계자들에게 꼭 맞는 고급회계정보를 실었고, 최대한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다양한 사례를 들어 실전에서의 문제해결을 쉽게 하도록 도와주고 있다.









특히, 마지막 장에 성실신고확인제도와 개인기업의 법인전환, 합병사례와 합병세무에 대한 설명은 흥미롭다.  통합고용세액공제나 종업원과 임원의 인건비에 대한 세법 비교항목은 조금더 세부적으로 알아보고 싶게한다.  저자는 100회 이상의 강의와 강연, 80여권 이상의 책을 집필한 경력이 있어 책이 흡인력이 있다.  집필한 책을 한권씩 다 읽어볼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