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투자의 연구 - ESG Way, 새로운 투자의 길을 묻다
가토 야스유키 지음, 최진아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22년 3월
평점 :
절판







17년간 투자은행에서 리스크를 관리하고 일본 금융기관 대상으로 국채 세일즈, 금융상품을 기획한 저자가 금융실무를 위한 ESG투자의 전반적인 개념을 설명하는 책이다.



모두가 잘 알고 있듯, ESG는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에 대해 기업이 대응하고 있는 상태에 근거해 투자대상을 선별하는 것을 말한다. ESG를 과거에는 사회적책임투자라고 말했으며. 현재는 지속가능투자, 책임투자로 불린다.  




page 12.13

산업혁명 이후 기업을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 사회는 유례없는 성장을 이룩했다. 그에 반해 빈부격차와 환경파괴는 한계에 이르렀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앞으로도 성장이 지속될 것인가?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만약 자본주의의 무엇인가를 개선해야 한다면 그에 대한 대답의 하나로 ESG 투자를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흔히 ESG의 선진국을 영국이라고 말한다. 일본은 ESG에 대해 선도적으로 그 중요성을 연구했지만, 여러 나라의 평가지수로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예를 들면 미국과 영국의 통계에서도 자본비용( 무위험 이자에 리스크 프리미엄을 더한 것. 자본비용은 간단하게 리스크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자본비용이 높아지면 , 기업가치가 낮아진다. ESG평가는 자본 비용에 영향을 미친다. 즉 ESG평가가 높은 기업의 기업가치는 향상된다.) 이 낮아지면, 기업의 가치가 당연히 높아야 하지만. 두 국가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page. 51

"세계 최대 기관 투자가"인 GPIF가 ESG운용을 시작한다는 의사표명을 ESG투자라는 수레의 두 바퀴에 해당하는 지배구조와 스튜어드십 관점에서 중요한 이슈다. 



ESG투자는 사회적 수익과 금전적 수익으로 나뉠 수 있는데. 사회적 수익에 초점을 맞춰 투자하는 사회적 임팩트 투자외에 일반적인 수익인 금전적 수익의 두가지로 나눠 설명하는 부분이 있다. 책은 총 4부로 나뉘어서 부제를 활용해 주제를 뒷받침한다. 


1부는 ESG 투자의 수익과 리스크에 대해 다룬다. 이는 ESG 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 하는 가장 근본적인 물음의 답을 준다. 2부는 ESG평가 방법과 평가 실무인데, 기업 공시 ESG와 관련 정보, 개별 인터뷰를 통한 평가진행방법을 설명한다. 3부는 ESG투자방법론을 시작으로 ESG지수와 ESG 투자의 벤치마크 사례를 든다.  4부는 인게이지 먼트( 투자가가 기업과의 대화를 통해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과정)을 기업가지치 향상의 방향에서 중점적으로 다룬다. 기업의 리스크관리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증권사에서 ESG 요소를 기업가치 평가에 반영해 활용한 사례는 ESG투자 실무를 위한 다양한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용이해 보인다. 



과거와 달리 환경과 사회의 지배구조는 ESG에 주목하는 기업의 인식만큼이나 그 영향력이 높다. ESG운용에서 높은가치를 보이는 기업의 금전적인 이득은 표와 통계를 보지 않아도 이미 그 수익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다. 


기업의 시장분석을 통해. 시가총액, 베타 등 기업의 특성을 고려하면. 주주자본 비용과 부채비용 모두 유의 수준에서 감소함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지배구조를 분석하거나 회귀분석, 회귀계수를 추정하는 방식은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전문용어는 물론 수치화된 부분은, 단순하게 ESG를 분석하기 위한 통계이긴 하나, 기업이 이를 토대로 지배구조의 진행방향을 찾아 차별성을 보여야 한다. ESG분석은 결국 기업과 업계 그리고 수익과 환경, 사회 모두의 이익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스톡옵션의 제도, 커버넌스, CSV 평가 등의 선행된 이해 개념이 없어도 무방하지만, 기업이 점성적 판단에 근거에 활동해야 함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지식을 미리 공부하면, 책에서 말하는 리스크와 특성이 더 쉽게 이해되지 않을까 싶다. (책에서 알려주는 통계와 수치가 있지만 전문 용어와 수학적 계산은 확실히 어렵다.) 책은 일본작가가 쓴 일본 동향에 대해 설명하는 책이주를 이룬다. 국내와 비교되는 부분이 있고, 상이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기업이 정형화된 틀 안에 있다고 할 때, ESG지수와 기업가치 평가, ESG를 연구하면, 여러 문제점인 지구 온난화와 기업경영의 투명성. 지역사회 연대의 제고를 판단하기 수월해질 것 같다. 더 집중하고 변화를 모색할 수 있는 길은 꾸준한 연구와 올바른 투자에 있다. 쉽지 않은 주제였지만, ESG 투자의 이론이 방대한 이 책을 통해 ESG를 더 세세하게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