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잡하는 김 대리는 취업규칙을 위반했을까?
노정진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채용부터 퇴사까지의 인사노무의 궁금증을 단 한권에 정리한 책이다.  저자는 포스코그룹의 hr부서에서 약 15년간의 채용, 퇴직, 4대보험, 임금, 노사관리를 대표하는 인사분야 전문가로 근무하고 있는 이력에 맞춰, 근로기준법을 소개하고 전파하는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질문과 답변 형식의 Q&A 형식이다. 책의 구성은 객관적인 사실 만을 전달한 듯한 내용이 아닌, 일상적 스토리를 담아서 답답함이 덜한 느낌이 든다. 노동법을 질문하고 답하는 Q&A 형식은  다른 책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는데, 취업규칙에 대한 간단명료한 설명을 덧붙여주는 이 책은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질문과 답의 형식을 담아서 딱딱함이 없어서 특히 읽기 좋았다.




노동법이나 세법 관련하여 강의를 듣다보면, 세법과는 달리 노동법에 관한 질문을 하면  참 모호하게 설명하는 노무사들의 강의를 듣는다.  해마다 조금씩 달라지는 법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이 책은 모호하지 않는 설명과 깔끔한 문답 형식이라 질문을 해소한 느낌이 들게 한다.


더불어, 노사간에 일어날 법한 문제에 대해 속시원한 해답을 원하는 인사노무 담당자들을 위해 노동 현장에서 발생빈도가 높을 것으로 예측되는 사안들로 주제를 삼은 점도 좋았고, 좋은 예시들이 많았던 것 같다.  너무 뻔한 질문과 답변은 거의 없는 책이라, 추천할 만하다.


노동법이든 세법이 매년 조금씩 개정이되고 바뀌기는 하나, 이 책 한권이면 인사담당자들이 쉽게 근로자들의 질문에 답변이 가능할 것이라, 믿고 읽을만 하다는 생각이 든 몇 안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