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천재들은 어떻게 기획하고 분석할까? - 직관을 넘어 핵심을 꿰뚫는 데이터 분석의 절대 법칙
조성준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이터 분석"에서 쓰이는 분석은 묘사 분석과 예측 분석, 진단 분석으로 나뉘어 졌는데,14가지의 분석 예시는 분석 방법을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면 묘사분석은 회사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수량을 계산하고 더 많이 팔리는 제품을 생산하는 대신에, 팔리지 않는 제품은 적게 생산하는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재고량을 최소화하여 환경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점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각 회사에서 공유되지 않는 부서의 시스템을 연결하는데도 데이터 분석이 필요했다. 부서 간의 목표가 다르고, 서로 대화를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면, 동일한 제품에 대해 한쪽에서는 제품번호로 관리하고, 다른 쪽에서는 일련번호로 관리한다고 했을 때. 이 부분을 모두 빅데이터 분석으로 쉽게 처리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학원에서의 수학문제를 휴대폰으로 찍어 데이터 베이스에 있는 수십만 개의 문제 중에 어떤 문제인지를 찾아내고 그와 비슷한 문제를 찾거나 답을 찾아주는 방식의 분류 예측 분석 또한 인사이트 도출로 데이터 분석의 활용점을 보여준다. 



데이터 분석의 핵심 가치는  데이터 - 인사이트 - 가치의 순서이다. 이 순서의 예시를 열거해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분석 기법을 쉽게 설명한다. 데이터 분석에 통계는, 도표의 시각화로써 이해할 수 있었다. 1858년의 장미 다이어그램은 크림 전쟁 당시에 열악한 보건 환경을 한 차례 크게 개선시킨다. 환경을 개선하기 전과 후를 통계 표로 작성해 사망률을 크게 감소시킨 통계그래픽을 시작으로 점과 선 면 상자 등을 도형을 활용해 데이터 시각화를 보여준다. 지금의 엑셀과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차트 같은 시각적 자료의 전 단계를 연상하면 될 것이다. 












분석 없는 데이터는 아무것도 아닌 것이며, 이는 유튜브 시청시간에 대한 분석에도 쓰이며, 지도, 항공기, 앱, 트위터, 소셜 네트워크 등 전반에 쓰이는 방식을 설명해주고 있는데, 그에 따른 지하철 역세권의 유동인구와 취업률 관광객의 분석은 상권분석을 넘어 공간 시각화 단계를 보여준다. 



현재는 미래 인공지능의 분석을 위해 활발하게 활용중인데, X, Y변수의 활용과 손실함수 비용함수의 수학적 데이터 공식과 끼리 끼리 친구를 찾아주는 군집 분석의 쓰임, 중요한 의사 결정을 위해 도식화한 데이터의 계층적 분석은 초보자도 쉽게 문제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활용의 가치가 높아보인다. 키워드를 분석해 감정에 쓰이는 사용자의 의견과 리뷰, SNS상에 쓰이는 긍정적 평가의 쓰임을 활용해 합리적인 소비를 도와주는 단어 빈도의 통계는 꽤 흥미로운 부분이었다.  6인의 통계 데이터 분석분야의 최고 석학들이 전해주는 쉽게 읽는 통계 데이터 분석 책은 직관을 넘어 핵심을 꿰똟는 절대법칙을 알려주고 있어 데이터 분석 기법의 종류를 알고자 한다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