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제적 해자 - 부자를 만드는 주식투자의 공식
팻 도시 지음, 전광수 옮김 / 북스토리 / 2021년 3월
평점 :

이 책의 저자 팻 도시는 모닝스타주식회사의 주식분석 담당이사이자 경제적 해자 등급의 개발에 중요 역할을 한 인물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경제적 해자라 함은, 워렌버핏이 처음 사용한 용어로 한 회사를 경쟁사들로부터 보호하는 지속 가능한 강점을 말한다. 폭넓은 해자를 지닌 기업들이 오랫동안 평균 이상의 수익을 달성한 반면, 해자가 없는 기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주를 위한 가치를 만들어내는데 실패했다는 사실을 비롯해,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의 사례와 이점을 분석하듯 설명한다.
그러니까 해자가 있는 기업들은 탄력성이 더 높으며, 구조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해자가 있는 기업들은 일시적인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회복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또, 펩시와 코카콜라의 자체 유통망을 예시로 하여, 경제적 해자의 핵심 요소에 대해 설명한다. 구조적인 경쟁력이 없다면, 경쟁사보다 효율성이 높은 것만으로 부족하고, 능력있는 ceo도 실체없는 해자에 해당되나, 대기업은 자체 구조가 한 개인의 영향력이 크지 않다는 점에서 경제적 해자의 요소를 찾기가 어렵다고 한다.
진짜 해자는 회사의 고유적 특성이 있는데, 무형자산, 전환비용, 네트워크 효과, 원가 우위에서 차이를 보이며, 각 효과별의 상세한 설명을 더하고 있다.

현명한 투자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많이 읽어야 한다.
더 많은 기업들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비교하거나 패턴을 찾고 경쟁력을 강화시키거나 약화시키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적 투자를 한 사람의 이야기는 그 전례이기 때문에 읽을 가치가 있고, 지불 금액보다 더 높은 가치를 얻는다.
그 많은 책 중 현명한 투자를 위한 가치 투자를 할 수 있는 기업을 분석해 영리한 투자를 할 수있도록 설명한 책이라 읽어보면 적잖이 도움이 될 것이다.
펩시와 코카콜라도 자체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이 두 업체의 유통망이 오히려 신규 진입자가 강장음료업계에 들어오고자 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어 핸슨의 수입을 보호해 주고 있다. 바로 이것이 경제적 해자의 핵심이다. (p. 40)
진짜 해자들 (p.45~46)
* 무형 자산 :: 경쟁자들이 따라올수 없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수 있는 기반이 되는 브랜드, 특허, 법적 라이선스와 같은 무형자산을 지니고 있는 회사.
* 전환 비용 :: 전환 비용 때문에 기존의 고객들이 포기하기 어려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는 가격 경쟁력을 갖춘 회사
* 네트워크 효과 :: 네트워크 경제의 이점을 누리고 있는 회사
* 원가 우위 :: 프로세스, 위치, 규모, 고유 자산에 기반한 원가 우위로 경쟁사보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낮은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회사.
북스토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