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EBS 공인중개사 기본서 2차 부동산공법 2022 EBS 공인중개사 기본서
진창환 지음 / 랜드하나 / 202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현재 공인중개사는 절대 평가 방식으로 1차, 2차 각각 60점 이상을 넘겨야 합격이다. 하지만 향후 상대 평가로 이루어지면 합격하기가 더 힘들어진다.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이 너무 많아져, 변별력을 좀 더 높이기 위해 상대평가로 바뀐다는 것것이 문제다. 따라서 공인중개사 시험이 바뀌기 전에 취득해야 한다.




공인중개사 시장 자체가 이미 레드오션으로, 취득해 봐야 별 쓸모가 없다 말하지만, 불경기에다 평생 직장이 이미 사라진지 오래다. 노년이나 은퇴 이후의 삶을 생각할 때 아직 부동산에 대한 지식은 경쟁력이 있다. 부동산은 살면서 꼭 필요한 지식이라 나이가 더 들기 전에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이 책은 우선 교육의 중심인 EBS에서 방송 교재로 만든 책이다. 부동산 공법의 법 해석에 대해 이해를 확립시켜주기 위해 각종 도표와 팁을 담았다. 그리고 핵심정리를 통해 이론을 보다 쉽게 이해하도록 해주고 있다.



 이론이 잘 설명되어 있어도 문제를 바로 풀어보고,응용이 된 문제를 잘 접해보지 않으면 전체를 다 이해했다고 보기 힘든데, 법 해석을 문단 안에 잘 담아놓고 있고, 문제를 바로바로 풀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어서 편집과 구성이 마음에 들었다. 준 주거지역이나 일반 상업지역, 건폐율 등 부동산에서 쓰이는 용어에 대해서도 그림으로 잘 표시되어있고, 빈출 대표 지문 O,X문제, 실전 맛보기 기본 문제도 있어, 실전을 익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론 관련해 상세히 설명되어 있는 랜드하나의 다른 기본서와 함께 공법 책 한 권이면, 부동산 1차, 2차 모두, 법에 대해 이해하는데 꼭 도움이 될 것 같다. 각 장마다 학습 포인트로 한 두 문장의 글이 있다. 주의가 흐려지면, 간단히 볼 수 있어 도움이 된다. 광역 도시 계획의 수립과 승인 절차에 관한 도표는 장황하게 적힌 글보다 도표 하나가 더 도움이 된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이 책을 사고 EBS 강의를 함께 보면 좋을 것 같다. 




공법 자체가 개정이 빈번해 책이 개정되어 반영되는 것 자체도 변경이 있을 수 있어 공부하는 데, 공을 많이 들여야 하는 과목 중에 하나 같다. 개정된 교재를 통해 개정 법률을 다 반영했는지 여부도 확실치 않게 느껴질 때가 있는데, 이 책은 개정 법률을 모두 반영했고, 추가할 부분 또한 홈페이지에 반영한다고 머리말에 올라와 있어 신뢰가 가기도 했다.


머리말 다음으로 합격 기준이나 빈도표와 수험 대책을 제시한 책이라, 시작부터 끝까지 수험생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애쓴 노력이 보이는 문제집 중 하나였던 것 같다.




 


 1장  학습포인트

출제 문항수는 매년은 아니지만, 1문제 정도이다.이 단원은 도시, 군계획의 성격을 잘 이해해야 한다. 각종 용어 정의는 자주 출제되므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리해야 하며, 각 단원을 이해하는데도  기본이 되는 부분이다. (P. 18)

 

빈출대표지문 OX문제

국토교통부장관, 시도지사, 시장 또는 군수가 기초조사를 실시한 경우에는 해당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기초조사정보체계를 구축, 운영하여야 하고, 등록된 정보의 현황을 1년마다 확인하고 변동사항을 반영해야 한다.   -> 답: X (P.3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