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마중 - 말이 힘든 당신에게-관계의 물꼬를 트는 5가지 언어의 기술
김진 외 지음 / 북앤미디어디엔터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 대부분의 갈등은 소통부재로 일어나며, 말하기가 달라지면 관계도 달라진다.  모든 사람들이 못해도 한번은 소통, 말하기에 대한 스트레스를 한번은 겪어보지 않았을까. 말을 잘하는 방법 뿐 아니라, 각 사람의 성향에 따라 어떤식의 말하기가 효과적인지 방법을 알려준다. 말 한마디에 첫냥빛 갚는다라는 말처럼 말한마디 잘하면 어떤 결과를 줄지 성향분석을 하면서, 사례도 잘 정리되어 있다.






최근, 아무 생각없이 한 말한마디에 욱하고 막말을 한 사람을 겪어서인지, 이 책이 꽤 마음에 와 닿는다. 욱하는 유형을 이야기 할 때, 그 사람의 유형을 말하자면, 주도형에 가까웠다.   사람의 성향은 너무 다양해서  4가지 유형(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으로 단언해 나누기는 힘들지만, 전반적인 성향을 가짓 수로 나누면 책에 설명된 네가지가 얼추 들어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첫 페이지부터 외향적, 내향적 성격을 구분하고, 점수를 매긴 후, 성향 분석을 통해 자신의 성향을 테스트할 수 있다 자신을 스스로 대입해 읽어내려가기 때문에 집중하며 읽기 좋았다. 유형별 장,단점을 분석하여, 장점은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칭찬해주고, 단점은 보완하도록 독려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심리학이나 자기계발 서적은 한국인의 정서를 따라갈 것. 따라서 국내 작가의 책이 좋다.)







주도형 유형은, 팩폭러이나, 사실에 기반한 감정 전달을 하므로, 쇼핑 메이트로 적격이며, 돌려 말하기 방법만 잘 알 수 있다면, 사람을 내편으로 만드는데 어렵지 않다는 것과, 사교형 유형은, 보편적으로 말이 많은편이라 상대의 말을 경청해주는것이 좋다는 팁, 안정형 유형은 비교적 내성적이나, 상대의 말을 잘 들어주는 편이다. 안정형은  보수적인 반면에 자기 주장이 약해, 거절 기술을 익히는 것이 좋다고 한다. 신중형은 꼼꼼하고 깐깐한 반면에 계획적이고, 완벽해 상대에게 너그러운 마음을 갖는 팁을 설명한다. 




이 책을 읽다보면 말 때문에 생긴 스트레스와 말 고민에서 한층 자유로워진 느낌을 받는다.




영업 능력이 세 손가락안에 드는 영업 사원도 말 주변이 좋기 때문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듣는 자세가 좋고, 듣는 분위기가 좋아 좋은 결과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말하기보다 듣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더불어 모임에는 참석자들에게 두루두루 눈을 맞추며 골고루 관심주기가 좋으며 이는 듣기 노하우와도 일맥 상통한다.


무겁지 않은 주제로, 유형 분석을 통해 사람의 심리적인 요소를 다루고, 경청의 기술 및 스피치 기술을 담은 책이라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간 듯하다. 당연하게도 기술이 발달할수록 소통 능력은 더욱 요구된다. 소비하는 감정 줄다리기가 아닌 서로의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소통 능력에 대해 고민하고 방법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 책 속 내용 --



< 주도형 소통 대화법 >

- 결과, 목표, 이기기, 도전 정신, 통제력, 결단, 속전 속결, 승부욕




: 소문난 팩폭러 (팩트 폭력배)

아닌 건 아니고 맞는 건 맞다. 맞는 말을 하는데 주저함이 없다.

생각이 빠르고 명쾌하며 때로는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데 거침이 없다.




주도형의 긍정적 사용 예)

 옷을 사러갈 때(과감없이 진실을 말해주고, 추천을 해줌) - 쇼핑 메이트

 주도형이 생각을 전하기 위해서 반드시 예의를 갖추어야 함

 권유화법(이라고 쓰고 돌려 말하기라고 말함)



 -> 당신의 노력을 통해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 수 있고, 

또 잘해 낼 경우 사람들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하면서도 그들을 당신 편으로 만들 수 있다.

   이미 당신의 말은 충분한 힘, 카리스마가 있다.  (p.30)





    자신감 있게 주장하면 그게 진실이 된다. 

뭐든 주장만 하면 진실이 된다는 뜻이 아니라, 

자신감 있는 주장은 확신과 목표에 기반한다.(p.30)




    이들은 목표에 대한 확신이 있다. 

그렇기에 목표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책임감 또한 강해서 반드시 결과를 보여주려고 한다.  

드물게 카리스마와 리더십을 보여주는 유형이라, 

사람들은 당신의 말에 자신도 모르게 집중한다.



   열정의 화신, 주도형은 아마 집단에서 리더이거나 주목받는 위치에 있을 확률이 높다.  

따라서 당신의 말은 이미 충분한 힘,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으므로 

말할 때 일부러 더 힘을 싣지 않아도 괜찮다.  

권위는 목소리 크기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묵묵히 진심을 전달한다면 깊이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다.(p.31)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