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크리에이터 되기
김찬기 지음 / 좋은땅 / 2021년 11월
평점 :
품절










유튜브를 통하여 수익을 발생시키는 직접적인 방법의 광고수익은 영상콘텐츠를 통하여 발생된 광고수익의 45%를 구글이 55%를 채널 운영자에게 배분한다. 영상콘텐츠를 통한 광고수익은 1,000명 이상의 구독자와 최근 1년간 누적 시청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 되면 구글에 요청하여 광고수익을 낼 수 있다.   


- 18page 유튜브의 마케팅 효과  -





유튜브 광고 효과는 대단했다. 책에서 말하는 1만 건의 노출 데이터 중에서 500건 정도를 클릭했다고 하면, 15명 정도가 구매하는 통계를 보인다. 하지만 이는 연예인 혹은 유명한 사람의 채널이 빠른 광고 효과를 보이는 반면에 일반인들이 자신의 채널 수와 구독 수를 높이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채널 주제를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저자는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소재인지, 독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가 있는 지를 염두해야 한다고 말한다. 채널을 구독하는 것은 재미와 지식 그리고 정보에 따라 구독자 층의 연령도 고려해야 하는 사항인 것 같다. 누구나 유튜브의 채널을 만들 수는 있으나. 성공했다는 광고 수익까지 도달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주제를 정했다면, 기획서를 만들어 보기를 제안한다. 목표설정과 핵심가치를 적고, 예상되는 독자를 확인해 벤치마킹 채널을 점검해 보는 것인데. 이는 컨텐츠 영상의 업로드 주기를 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한다.









책에서도 5장에 걸쳐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하지만 나이가 지긋한 사람이 아니라면 너무 쉬워서 개설의 방법을 굳이 확인할 필요가 없을 정도다. (하지만 채널의 디자인이나 채널 로고 등은 디자인이라는 측면에서 쉽지 않다. 이를 돕기 위한 미리캔버스 사이트의 소개는 책이 알려주는 소소한 TIP이다. )



그렇다면 디자인도 로고도 다 부차적인 문제이고, 영상을 만드는 일은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고민하게 되는데, 이번에도 아이디어를 메모하고,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 스토리 보드가 제공된다. (디자인을 배웠다면 스토리 보드의 방법을 떠올리면 된다.) 한 페이지에 계획서를 담았는데. 저자가 소개하는 QR 코드 영상은 내용을 참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자신의 지인이나 혹은 사진 작가. 영상 작가 등을 섭외하거나 요금을 지불해 영상을 촬영해도 무방할 것이다. 하지만 저자는 스마트폰 외 웹 캠, 미러리스, VDSLR, 액션 캠, 드론 등의 여러가지 촬영 방법을 소개한다. 드론 외의 여러 방법은 1인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하기에 무리가 없는 방법이므로 책에서 소개하는 방법들을 확인하면 좋다. 특히 OBS 무료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화면을 녹화할 수 있는 방법은 몰랐던 방법 중의 하나로 특히나 유용했던 것 같다. (OBS를 이용해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는 절차를 이미지로 보여준다.) 



page.90
무료 프로그램인 OBS Studio 를 이용하여 컴퓨터 화면을 녹화할 수 있다. 컴퓨터 화면을 녹화할 수 있는 다른 방법도 있으나 OBS는 유튜브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개인적으로 OBS 프로그램 사용을 권장하는 편이다.






그 밖에 카메라의 기초 지식, 영상 촬영 기법, 영상 편집 프로그램(키네마스터), 저작권과 초상권, 유튜브 실시간 방송에 대한 정보들이 확인된다. 책의 두께가 얇은 만큼 세세하고 방대한 양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사항들을 정리한 책이므로 따라해 봐야 하는 부분을 제외하고는 일 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