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부동산세 완전정복 - 슬기로운 부동산 세테크의 모든 것
택스워치 지음 / 어바웃어북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동산 용어에 대해 많은 책을 봐도 쉽게 설명되어있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읽으면서 검색을 하는 경우도 많았는데, 이 책은 부동산 용어를 단락 별로 잘 설명해 놓고 있다. 세법이 매년 바뀌고, 부동산세 또한 기준 시가와 세율이 바뀐다. 관련 업무를 하는 분들도,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일반인들도 세금 계산하는데 어려움이 있는데, 이 책은 예시도 간단 명료하게 잘 설명해 준다.



프롤로그에는 용어 설명이 깔끔하게 되어있고, 1장 부터 보유세, 양도세 등 세금 별로 구성해 혼용되지 않고, 쉽게 설명하려고 한 노력이 돋보인다. 일러스트와 그림의 대비 또한 만족스럽다. 프롤로그에서는 과거 보유세를 계산할 때 세부담을 더 낮추기 위해 공시 가격에 공정 시장 가액 비율이라는 것을 곱한 뒤 세율을 적용(60%)했는데, 2022년부터는 종합 부동산세 산정 시 반영하는 공정 시장가액 비율이 100% 인상되어 의미가 없어진 부분에 대해 설명한 부분이 눈에 들어온다. (P.30)



과거에는 어떤 부분이 강력하고 쓸모있는 정책이었다면, 현재와 미래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어 질지, 책은 잘 설명해주고 있다. 부동산 세금에 대한 과거와 향후 대책에 대한 부분까지 책 한 권으로 습득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취득세는 실거래가에 취득세율을 곱해 매긴다.( 취득세= 실거래가* 취득세율 )

취득세율은 내가 산 부동산이 조정대상지역과 비조정대상지역중 어디에 있는지와 내가 주택 몇 채를 보유하고 있는지에 따라 다르다.


2021.10월 10억원에 거래된 서울 금천 롯데캐슬골드파크3차(59.9제곱미터)를 기준으로,(조정대상지역)

조정대상지역 내 9억초과 주택의 취득세율은 3% 적용받음


10억원짜리 주택을 취득하면 매매가의 3%인 3천만원을 취득세로 납부해야 한다.

여기에 지방교육세 0.3%를 더하면 총 3,300만원의 세금을 내게 된다.

일시적 2주택자인 경우에도 세액은 같다.


결론,

10억원 조정대상지역은 세율이 3%로, 세금이 3천만원에 지방교육세 300만원 포함 , 3천3백만원이 세금








세법은 전문가가 아니라면,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들이 많다. 주택은 1채 인데, 실거래가, 공시 가격, 기준 시가 등 왜 가격을 여러 개로 이름 붙이는지, 부동산 용어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어 좋았다. 글로만 이루어져 있으면 읽다가도 지루해 지기 쉬운데, 삽화와 그래프를 담아 딱딱한 세금 공부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마지막 장에는 코로나로 어려운 자영업자들을 위해 사업을 할 때 체크할 사항을 담고 있고, 언택트 시대 전자 상거래와 배달 앱을 통한 거래에서 활용 가능한 절세법도 담겨있다. 부동산 관련 공부를 하는 사람에게는 딱딱한 법전이나 세법을 보기 전에 이책 한 권으로 가볍게 부동산 전 부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 같다. 부동산 용어 자체도 낯선 사람들에게는 세금 상식을 어렵지 않게 공부하고 찾아볼 수 있는 시간을 줄 것이다. ( 국세청은 매년 9월 1일을 기준으로 기준 시가를 계산한 다음 12월 말에 발표한다. 홈텍스에서 대상 건물 주소를 입력하면 기준 시가를 조회할 수 있다.) 부동산 투자의 완성은 절세라 일컫는 저자의 생각대로 세금을 속시원하게 파헤치고 이해하는데 좋은 길잡이가 되줄 책이었다. 양과 질을 모두 잡은 책이라 강력 추천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