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즈니스 모멘트 - 기업 성장의 결정적 순간들
EBS 비즈니스 리뷰 지음, 팩트스토리 / EBS BOOKS / 2021년 10월
평점 :

기업이 성장하는 데 결정적인 순간들을 다룬 이 책은, 한 때 넷플릭스를 매각하려던 리드 헤이스팅스의 모멘트와 세계 최고가 된 삼성 반도체, 세계 1위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 LG생활건강의 흑자를 기록한 일등공신 차석용 부회장 등등, 쉽게 브랜드를 인지할 여러 유명 기업들의 성공적인 순간을 다룬다.
EBR 모멘트는 EBS에서 만들어진 다큐 프로그램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이 책이 말하는 차별점은, "내용의 믿음직함" 이다. 바로 나무 위키에 없는 내용을 찾아 더 알차게 만든 책(프로그램)이라고 하니, 타 종류의 책들과 몰랐던 사실들을 알아가는 재미도 있다.
특히 항상 욕실 제품을 구입하는 LG 생활건강에 대한 모멘트가 궁금했다. 기본적으로 LG 생활건강의 제품을 신뢰하는 편이기도 한데, 나와 같은 사람들이 많아서 일까. LG 생활건강은 타사들이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직격탄을 맞은 반면, LG생활건강 만큼은 64분기 연속 흑자 달성에 성공한다. 그 이야기의 중심에는 전문 경영인, 차석용 부회장이 있다.
하지만, LG 생활건강도 어려움에 처해있던 때가 있었고, CJ(과거 제일제당)에게 음료 부분을 매각하면서 음료 사업을 접었었는데, 구본무 회장은 이를 타계하기 위해 전문 경영인을 찾는다. 지금의 LG를 이끌어 오는데 큰 공을 세운, 부회장 차석용을 만난 일화를 들려준다. P&G의 차석용 총괄 사장을 LG 생활건강으로 영입한 것이다. 그의 "호두 마루"의 성공기를 눈 여겨 본 구본무 회장의 행동은 현재, LG 생활건강의 모멘트가 된다.

차석용 부회장의 성공기는 끝이 없다. 많은 이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한국 코카콜라를 인수한다. 한 때 CJ에 매각했던 음료 사업을 1년 만에 흑자를 기록하게 만들었던 사람도 차석용 부회장이다.
page.156
회사 안팎의 우려와 반대에도 불구하고, 결국 LG생활건강은 2007년 한국코카콜라를 3853억 원에 인수했다. 결과는 성공이었다. 한국 코카콜라는 인수 당시인 2007년 연매출 4600억원, 영업 손실 70억원을 기록했는데, 2019년의 실적을 보면 연매출 1조 2600억원, 영업이익 1400억 원의 회사로 거듭났다.
LG 생활건강의 모멘트는 차석용 부회장의 영입이었다. 기업 성장에서 적절한 인물을 찾아 내는 것 또한 물론 중요하지만, 어려운 상황을 타계할 수 있는 실력이 있던 차 부회장의 결단력과 실행력은 모두가 본받을 만한 성과가 아닌가 싶다.
현대의 정몽구 회장의 일화는 매우 유명한데, 다른 재벌 기업과는 다른, 현장 경험이 많다는 사실이다. 1976년 6개월 간 자동차 공장 건설 현장에서 직원들과 동고동락하며 공장이 완공되는 모습을 본 일화라던지, 2010년 미국 현대차 공장장이 보닛을 여는 잠금고리도 찾지 못하자. 이 일을 계기로 공장장을 경질했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현장도 모르고 제품도 모르는 공장장을 신임할 수 없다는 정몽구 회장의 경영원칙을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이처첨 품질과 현장을 중시한 경영방식에서 비약적인 성장세는 당연한 순리였을 것이다. 정몽구 회장의 집념과 협력사를 잘 관리하는 그의 방식은 현대차의 모멘트로 기억될 만 하다.
그밖에 소니의 워크맨의 모멘트, 구글도 따라했다는 3M의 기업문화 모멘트, 철저한 계산을 바탕으로 차별화한 넷플릭스의 모멘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책에서 전부 실리지 않은 <모멘트> 방송 목록은 책의 마지막 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