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기분파 제과제빵기능사 필기 (통합) - NCS학습모듈 기반으로 새롭게 변경된 출제기준 반영 + 핵심요약 족집게 160선 수록
에듀웨이 R&D 연구소 엮음 / 에듀웨이(주)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제과 제빵이능사 자격증은 제과제빵사에 종사하려는 사람에게 필요한 자격증이긴 하나 합격률이 높진 않다. 실기의 합격률(40% 대)이 현저히 낮은 이유는 학원을 다닌 경험이 있더라도 실제 제빵 경험이 크게 좌우하기 때문에 합격률이 매우 낮은 편이라고 한다. 기능사 등급의 자격증이라 누구나 응시 가능하긴 하나, 문제는 실기이기 때문에 경험이 전무하다면 실기 시험의 당락을 좌우하는 학원을 수료하는 것을 추천한다.



필기 시험의 이론을 보면 영양학과 함께 감염병, 살균과 소독에 대한 내용이 있다. 이는 제과 기능사와 제빵 기능사에서 포함되는 공통 과목이다. 수험서를 보다 새롭게 알게 된 부분이 있었는데, 제빵의 무게에 따른 밀가루 중량을 계산하는 방법과 반죽 비중, 스펀지 케이크 반죽을 팬에 덜었을 때 분할 무게의 계산 방법 등이었다.  g에 따른 정확한 반죽 비율이 생명인 제과 제빵에서 계산하는 방법은 어쩌면 당연한 것 같다. 






단순히 필기 시험 공부를 한다는 생각으로 공부하게 되는 책이기는 하나, 일상생활에서도 중요한 부분들이 많았다. 이를 테면, 달걀의 신선도를 확인하는 방법이나, 기초대사량과 칼로리의 계산, HaCCP의 적용절차(근래 순대 업체의 위생 불량 제품으로 인해 HACCP의 신뢰성이 떨어지긴 했다.) 등등이 그렇다. 



이론과 문제가 적당하게 배치되어 있으며, 가장 중요할 수 있는 제과기능사 필기 상시대비 복원 모의고사가 5회분량이 있다. 책의 3/1정도의 분량이다. 기분파 에듀웨이의 책의 공통된 특징인 각 책의 끝 장에는 부록이 있는데. 시험직전 짜투리 시간에 한번 더 보아야 할 마무리 정리가 160개로 잘 정리되어 있다. 암기의 모든 부분을 표로 정리해 둔 10장의 부록이다.








책은 올컬러가 아닌 2도(블랙과 주황색의 비율)로 공부하다 집중해서 봐야 하는 부분을 체크해 볼 수 있도록 했다. 각 이론과 기출유형 따라잡기의 문제는 문제당 설명을 두어서 이해할 수 있는 범위를 넓힌 것이 특징이다. 별 5개가 가장 중요하며 별 1개의 중요도는 낮다. 각 문항에서 중요도를 체크해 암기하고 이해하는 것도 합격의 전략 중 하나가 아닐까 한다. 



2022년도에 신설할 예정이라는 제빵 산업기사를 취득하기 전 제과 제빵 기능사를 먼저 취득해 놓으면 대기업의 제과 제빵 부서나 기업체의 취업이 용이해 질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