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왕초보 온라인판매 사관학교 - 비대면 시대 따라하면 돈버는
유노연 지음 / 중앙경제평론사 / 2021년 7월
평점 :

처음에 블로그, 맘카페, 인스타그램에서 용돈 벌이로 시작하다가 파워 셀러가 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직장을 다니면서 투잡의 형식으로 출발한 경우가 많다. 직장을 다니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내 지갑에 돈이 채워진다는 꿈은 누구나 해봤을 것이다. 온라인 판매는 그런 점에서 현재 가장 각광 받는 루트임에 틀림없다. 온라인 판매를 빨리 시작하던, 늦게 시작하던 결국은 판매의 대표키워드와 세부 키워드를 확인해 검색량의 유입과 함께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첫 번째 방향일 것이다.
온라인 판매를 어떤 SNS로 할지 고민중이라면, 가장 많은 온라인 판매 루트를 설명하고, 보여주는 책이라 이 책을 추천한다. (타 출판사 대비 온라인 판매를 시작할 수 있는 온라인 판매 종류가 많이 설명되어 있어서 특히 유용했다.) 각 홍보 대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네이버 쇼핑 윈도와 쇼핑윈도에 입점하려는 판매자를 위한 신청서 조건과 신청 절차 그리고, 해외 구매 대행의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간편 결제 시스템의 해외구매대행의 경우, 직장을 다니면서도 투 잡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경쟁률이 많이 심해졌다고 한다. 이에 따른 구매 대행 상품 등록 방법과 해외구매대행의 이점과 단점도 설명한다.
대부분의 초보셀러들이 참고할 만한, 정리가 잘 된 책이다. 온라인 판매를 위한 프로그램과 판매량 확인기, 브라우저와 편집 프로그램, 인증 정보 등의 사이트(URL주소)는 직접 사이트에 들어가 개별적으로 필요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양질의 정보 중 하나 였다. 특히 외국인, 한국인 모델을 찾는 사이트 소개는 신선한 부분이었다.
유통을 하고 온라인 판매를 위한 세세하고 꼼꼼한 정리가 잘되어 있어서, 여러 방향 중에서 어떤 온라인 도구가 나에게 맞는지를 판단하려는 목적이라면 완벽하게 맞아 떨어지는 책일 것이다. 이 책은 처음 온라인 판매를 경험하게 될 모든 왕초보 독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스마트 스토어와 네이버 쇼핑의 경우,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마켓이며, 수수료는 5~15%이다. 이에 따른 네이버 쇼핑의 상위 노출을 이해하고 공부해야 한다. 연동수수료 또한 부가로 알아두어야 할 필요사항이었다.
연 소득이 3억 정도가 되면, 법인 전환의 검토가 이루어 진다고 한다. 이에 따른 개인 사업자는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로 나뉘는데, 이를 나뉘는 금액은 연매출액 4800만원 이상이냐 이하냐에 따라 달라진다. 4800만원 이하일 경우 간이과세자이다.
책에서 설명하는 재고 부담이 없는 위탁 판매와 재고를 안고 가야 하는 사입 판매를 확인하면, 자신에게 이득이거나 유리한 부분을 선택할 수 있다. 위탁 판매의 경우는 초보자에게 온라인 판매를 배울 좋은 기회로 여기는 편이다. 온라인 마켓에 상품을 등록하고, 광고하고, 판매하고, 고객CS도 경험해 보면서 온라인 판매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저자는 사입 판매를 시작하기 전 먼저 경험해 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