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없는 살인자 파비안 리스크 시리즈 1
스테판 안헴 지음, 김소정 옮김 / 마시멜로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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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주인공은 스톡홀름 경찰서에서 헬싱보리 경찰서로 이직한 경찰 파비안 리스크이다. 휴가겸  가족들과 함께 보낼 수 있었던 달콤한 시간,  전화를 울린다. 그가 이직한 헬싱보리 경찰서의 강력반 반장 아스트리드 투배손에게 온 전화다. 아직 휴가가 시작도 되지 않았지만, 그는 그 사건을 뿌리칠 수 없다. 말하자면 그의 어릴적 학급친구였던 예르손이 누군가에게 의해 살해된 사건이기 때문이다. 어릴 적 예르손은 파비안에게 친한 친구도 아닐뿐더러 그에 대한 기억 또한 좋지 못했다. 그는 학급불량배였다. 누구나 괴롭히고 다녔으며,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이든지 하는 친구였다.예르겐 폴손의 아내의 말에 의하면 그는 맥주 축제가 있기 전. 일주일 전부터 실종상태라고 한다. 예르겐이라면 그의 학급범죄 파트너 글렌이라면, 충분히 그럴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누군가 그에 대한 원한을 갖기 충분했을 거라는..



휴가를 반납하고 살인현장에 도착한 파비안과 투베손 반장, 그 곳에는 이미 과학수사관과 제복입은 경찰 둘이 현장을 지키고 있었다. 목공소 안에는 에어컨이 가장 낮은 온도로 맞춰져 있었고, 잠금장치와 문 손잡이에는 피가 잔뜩 묻어 굳어져 있었다. 거대한 예르겐은 말라붙은 피 한가운데 누워 있었다. 그리고 그의 팔은 울퉁불퉁하게 잘려나가 있었다. 팔은 어디있는지 없었으며, 그의 앞니는 심하게 부러져 있었다. 과학수사관 몰란데르는 살인마가 피해자의 팔을 C디바이스에 넣고, 가는 톱으로 팔을 잘라냈을 거라고 말했다. 파비안은 거구나 다름이 없는 예르겐을 혼자서 살해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리고 바닥에 흩어진 유리조각이 치워진 흔적을 본다. 그 현장에서는 범인이 두고 간 사진 한장을 발견했는데, 사진 속 예르겐의 얼굴은 검은 마커로 칠해져 있었다.  파비안은 의문이 생긴다. "왜 하필 팔이었을까?" 그리고 예르겐의 얼굴을 마커로 칠해놓은 이유가 뭘까.?"



집으로 돌아온 파비안은 집 지하창고에서 9학년 학급앨범을 찾는다. 부드러운 콧수염을 길렀던 스테판 문테와 니클라스 베크스트룀, 곱슬곱슬한 금발의 리나, 한참 사진을 보고 있으니 아이들의 특징이 하나 둘 떠오르기 시작한다.





헬싱보리 경찰서의 회의실 안, 살해당한 예르겐은 직업이 기술선생님이었다. 그리고 그의 팔이 같은 학교 체육관에서 발견되었다는 소식을 전해 듣는다. 파비안의 기억에 의하면 예르겐이 도둑질한 기억은 없었다. 소란을 피우기는 했지만, 도둑질은 아니었다. 예르겐의 손은 잘려나간 뒤에 체육관 샤워실에 버려져 있었다고 했다. 살인마는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하려 했던 것이 분명했다. 그리고 파비안은 예르겐 폴손의 아내가 리나 폴손이라는 말을 전해 듣고 멍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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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비안은 예르겐 폴손을 단 한번도 좋아한 적이 없었고, 가능하면 멀리 떨어져 있으려 했다. 두려웠기 때문에 그런 것은 아니었다. 심약함보다는 훨씬 더한 이유가 있었다. 아무것도 보지 않는 다면. 학대행위를 인지할 필요도 없고, 어느 한 편에 서야할 필요도 없기 때문이었다. 파비안이 학창 시절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 이유는 아마도 그 때문일 것이다. 학창 시절의 파비안은 정말로 한심한 인간이었으니까!



리나가 그정도 밖에 되지 않는 남자를 고르다니, 파비안은 믿을 수가 없었다. 리나의 집으로 향하면서 예르겐의 사진을 보고, 그가 체격이 아주 좋았으며, 아마도 스테로이드계 약물을 먹었을 거라고 확신했다. 아마도 리나를 때렸을 지도 몰랐다. 예르겐은 학급에서도 폭력을 일삼는 문제아였다. 리나의 집에 도착했지만, 리나는 자신이 맞은 적도 없으며, 예르겐이 누군가를 때린 적도 없다며 강하게 말하지만, 파비안은 어딘가 이상하다. 그리고 살해된 예르겐과 가장 가까웠던 단짝 글렌을 만나러 간다. 



- 주인공 파비안 리스크는 학창 시절 리나를 좋아했다. 그런 리나가 하찮고도 문제많은 예르겐과 결혼했다는 사실에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 그리고 파비안은 살인사건과 가장 가까이 있는 자신의 너무도 오래된 학생때의 기억을 떠올려야 한다. 예르겐이 죽임을 당한 이유를, 그리고 다음 타자는 글렌이 될 수도 있음을 알지만, 기억 언저리에서 그 때 학급친구 모두와 선생님은 모두 방관자였음을, 그리고 자신까지도 피해자를 돕지 못하고 눈을 감아버린 방조자였음을 기억한다. 


학교폭력은 꾸준한 현재진행형이다. 폭력은 폭력을 낳는다. 너무 잘 알고 있지만, 아이들은 커가면서 자신이 당해온 폭력을 배운다.  피해자였던 학급의 클라에스 멜비크는 자신 또한 폭력의 피해자였지만, 결국 복수를 감행해, 예르겐과 글렌처럼. 그들과 다를 바 없는 인간이 된다. ( 그런데 200 page를 넘기는 시점에 용의자가 특정되는데, 이 또한 반전이다. 우리가 생각했던 범인이 과연학교폭력의 피해자가 맞을까? )

 

내가 피해 봤던 그 이상으로 나를 피해준 사람이 똑같이 당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다면, 그런 경험이 있다면, 학급폭력을 주제로 한  책의 이야기들이 통괘하게 읽힐지도 모르겠다. 책으로나마 복수는 성공한 듯 보이니 말이다. 피해자가 받은 그만큼만 가해자가 느낄 수 있다면, 범죄의 양상은 많이 달라질 것이다.  그 누구도 피해자의 고통을 알 수 없다. 가늠만 할 수 있을 뿐이다. 결국 나는 피해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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