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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은 어떻게 사회를 바꾸는가 - 모두를 위한 서비스 디자인 씽킹
진 리드카.랜디 살츠만.데이지 아제르 지음, 유엑스리뷰 리서치랩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6월
평점 :
품절

디자인 씽킹- 디자이너들이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방식에서 비롯된 것. 물리적인 결과물을 만들어야 하거나 전문적인 소프트웨어를 꼭 사용해야 하는 과정이 아니라서 누구나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비 전문가들만으로도 진행할 수 있어서 세계 곳곳에서 디자인 씽킹을 의료와 교육과 같은 공공 서비스의 개선에 응용하는 기관들과 전문가들이 늘고 있다 -들어가며 -
이 책에 나오는 디자인적 흥미로운 이야기는 다양한 사람들을 참여시키는 것이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 지 보여준다.
#전사적품질경영(tqm), #조직의핵심전략목표
유엑스 리뷰(ux) : 이 책의 출판사 유엑스는 디자인 참고서를 제작하는 전문 출판사라고 한다. 디자인관련 도서를 중점으로 기획, 제작, 출간하기 때문에 전문적이고 정확한 자료를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었다.
++ 서비스 디자인 씽킹:: 기존 서비스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더 나은 대안을 창조하는 과정.
1.실용적인 면을 고려한 디자인과 사람들의 삶과 그 곳에 존재하는 문제를 탐구한다.
"이 책의 목표는 소셜 섹터의 혁신자들을 마주하는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문제에 더욱 적합한 새로운 도구들을 제공하는 것이다" - PAGE 16-
2. 여러 옵션을 생각함으로써 하나의 해결책에 모든 것을 걸지 않는다.
"혁신2에서 디자인은 제품 디자인이나 사용자 경험에 중점을 두지 않는다. 그 대신 디자인 씽킹을 다양한 사람들이 사용하기에 적절한 문제 해결 과정으로 여긴다. 해결과제나 여정 매핑, 시각화 프로토파이핑과 같은 디자인 도구는 툴키트가 되었다. - PAGE 21 - "

모든 책의 내용이 중요할 순 없다. 디자인을 공부한 전공자라면 책에서 알려주는 사례와 예시, 이를 테면 프로젝트에서 많이 쓰이는 다이어그램이나 브레인 스토밍은 너무 잘 알려져 비전문가 마저도 그 쓰임새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공간에 대한 질문을 요구하는 등의 디자인 씽킹의 적용과정과 매핑은 간단히 디자인을 적용해 볼 수 있는 도전과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외국저자들이라 글의 특성상 다소 직접적이지 않아 책을 읽는데 조금의 집중을 요구하기는 한다.)
디자인 씽킹의 혁신 1과 혁신2는 디자인의 세계에서 혁신 2로 올수록 제품을 사용하는 이해관계자(예를 들어 성인자폐증 환자를 위한 숙소, 새로운 농법으로 만든 기술개발 디자인 등 )의 목소리를 듣고, 이해관계자들이 직접 혁신을 주도하게 한다는 것에 있었다. 아이디어 생성과정에 그들이 함께 하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은 커뮤니케이션 뿐만 아니라 해당 제품의 시안이나 완성품을 얼마나 이해하고 빠르게 표현할 줄 아느냐에 더 집중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소통하는 디자인, 제품 표현의 연대> 라는 전략이 혁신 2의 관점이 될 것이다. 책에서는 이를 "애자일"이라고 이름 붙여 장기적 결과를 개선하는데 경험 리디자인으로 사용한 모내시의 정신건강 경험 리디자인의 사례를 설명하기도 한다.
PAGE. 136
애자일 개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방법론인 애자일은 디자인 씽킹과 공통점이 많다. 순차적 계획과 테스트를 강조하는 기존 소프트웨어 디자인 접근 방식의 대안으로 빠르고 반복적인 피드백 사이클에서 작동하며, 부서간 협업을 강조한다.
혁신적인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시점에, 아이디어를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좋은 방법들이 많았다. 아마도 이는 비단 디자인기획에서만 쓰이지는 않을 것이다. 브레인 스토밍, 경로지도, 다이어그램과 함께 혁신적 사고의 과정과 랩 방법론, 퓨전워크숍, 페르소나, 마사그로의 여섯가지 기술 등등 적용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여러 예시와 사례들은 창조적인 직업에 가장 두각을 나타낼 수 있도록 만들어 줄 것이다. 그 중, 가장 인기있는 도구 중 하나인 페르소나를 적용한 최고의 계획과 함께, 여정 맵핑은 디자인 프로세스를 위한 설명에 가장 대입하기 좋았던 체계적인 해석이 아닐까 싶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