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온라인 판매 사업을 한다는 것 - 노트북 한 대로 창업한 30대 직장인이 기업가치 1,000억 회사를 만든 비밀
최인순 지음 / 디자인하우스 / 2021년 6월
평점 :

회사에서 근무하면서도 투잡으로 일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중에서도 온라인 판매사업은 솔깃한 부분이다. 저자는 노트북 하나로 높은 수익을 올린 노하우를 설명하는데, 개인이 도매업체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고, 택배사를 선택하는 일을 시작으로, 쿠팡마켓플레이스, 네이버스마트 플레이스 등 무료로 나만의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입점제안과 입점 승인 거래처 등록 등으로 노하우를 설명한다.
그 중에서도 매출을 올리는데 실전 마케팅 만한 게 없다. 클릭 당 단가 산정방식의 CPC 광고와 키워드 광고 집행시 시간을 기준으로 하는 CPT광고 등은 키워드 광고비 책정 방식(광고비 연계) 때문에 꼭 알아 두어야 하는 부분이었다. 핵심은 키워드이다. 대부분의 온라인 광고판매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매출에 바로 연결되는 키워드를 어떻게 선정하면 좋을 지 고민한다.
키워드 검색센터와 연결되는 ESM PLUS(www.esmplus.com) 라는 사이트는 아주 생소하면서도 소비자의 키워드 검색 패턴을 분석할 수 있는 실마리를 마련해 주기 때문에 아주 유용해 보였다. 키워드의 노출 위치와 방식은 상품별 특징에 따른 광고효과 노출을 보여주기 때문에 키워드 예치금과 입찰광고 등은 꼭 확인해 봐야 하는 사항이었다. (책의 내용은 아주 세세한 부분들이 많아 전반적으로도 만족스럽다.)
글보다는 사진으로 잘 만든 제품의 섬네일이 클릭을 부른다. 당연한 말이기도 하지만, 네이버의 경우 섬네일을 권장 규격에 맞게 등록하지 않으면 네이버 상위 노출에 제약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하니. 가이드를 꼭 참고해야 한다. 책에서 소개하는 네이버가 제시한 저품질 섬네일을 파악하면 이미지 용량을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의 마지막 파트를 확인하면, 온라인 판매 정산 시스템을 확인할 수 있다. 대금 결제 시스템과 구조를 이해하고 있어야 판매자와 고객간의 자금 흐름을 잘 알 수 있을 것 같다. 구매확정과 월 단위 정산시기. 판매 대금 회수 부분(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꽁꼼히 확인해야 한다.) 은 재고보유 상품 회수 시간, 계속 매출의 여부를 위해 중요해 보인다. 다양한 부분으로 생각하고 파악할 부분들이 많았다. 온라인 판매 사업을 시작하기 전, 꼭 정독하길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