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토란 : 사계절 건강 밥상편 - 따라 하고 싶은 한 끼! ㅣ 알토란
MBN〈알토란〉제작진 저자 / 다온북스컴퍼니 / 2021년 5월
평점 :

2014년 가을부터 시작한 MBN의 알토란 프로그램이 횟수로 7년 차가 되었다. 그동안 프로그램을 보면서 화면에 나오는 레시피를 사진으로 찍어 그 날 그 날 따라 만들었었다. (특히 생선조림은 맛이 정말 좋다.)
알토란 만능장 편을 지작으로 이 번 책은 사계절 밥상 편이다.
사계절 밥상을 구성한 것 뿐만 아니라, 설날(소고기떡국, 잡채, 나박김치, 소갈비찜) 과 동지(동지팥죽) 정월대보름(오곡밥, 보름나물, 달곰탕) 의 밥상 등도 함께 있다.

레시피 북을 보면,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눈 여겨 보게 된다. 그 중에서도 나에게 식혜를 만드는 법은 한 달에 식혜를 3통 씩 사 먹는 편이라 특히 유익한 레시피였다. ( 레시피에서는 잣이나 대추 고명을 보기 좋게 올렸지만, 한번에 술술 먹는 것이 좋아 패스했다.) 같은 과정을 너무 많이 반복하는 식혜는 시간이 참 많이 든다. 거품도 올라온다. 사 먹을 때는 몰랐는데, 식혜가 참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이라 한번에 많이 해서 냉장고에 넣어 두고 수시로 마셔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
알토란의 레시피 책은 하단에 셰프의 설명이 있는데, 요리법을 따라하면서 첨부되는 설명이라 이 부분은 순서와 함께 같이 읽어야 한다. 책 속 대부분의 레시피는 평소 자주 해 먹는 요리라서 내가 하는 방식과 얼마나 다른 지를 확인하게 되었는데, 입에 맞는 방식으로 요리를 해 먹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밖에 꽃게 암 수 구별과 꽃게 손질법이라던지, 마늘 고르는 법과 보관법, 신선한 쭈꾸미 고르는 법 등의 맛의 한 수는 특히 책에서 알토란 같은 부분이라 만족스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