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페이지 국어 365 - 핵심만 쏙쏙 짚어내는 1일 1페이지 365
장동준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5월
평점 :
품절







1일 1페이지 시리즈는 메이트 북스에서 만든 기획물이다.  올해 2021년 3월, 1일 1페이지 영어 365를 시작으로, 5월에는 국어 365 가 출간되었다. 


두 권 모두 EBS 대표 강사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저자인데, 그래서인지 다음에 출간될 도서도 EBS 강사가 작가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본다. (아마도 1일 1페이지 한국사 혹은 1일 1페이지 과학이 되지 않을까.?)





국어는 한국사와 맥을 같이 한다. 따라서 책의 내용은 대개 조선 시대와 근대, 근세 인물의 시조, 산문, 향가, 수필이 주 대목을 이룬다. 그렇다고 한국사 적인 내용을 엮어 다루지만 은 않는다. 1일 1페이지 국어 365에서는 비 문학과 한글 맞춤, 운 음, 단어 규정 등도  함께 다룬다.) 


하루에 한 쪽 씩 읽을 수 있는 구성의, 핵심만 다루기 때문에 군더더기 없는 설명을 원한다면 이 책이다. 만약, 수능을 보는 고등학생이라면, 국어 공부의 충분한 기본적 지식의 토대가 될 것 같다. 





한국사를 공부하다 백제 무왕의 서동요와 주술적 성격을 지닌 노래 도솔가. 

고대가요 중 대표적인 구지가 (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어라, 내어 놓지 않으면 구워 먹으리.)  맹사성의 시조 등은 문맥에 맞춰진 시 구절의 시대를 예상할 수 있는 중요 사료로 가끔 출제되기 때문에  한국사 공부를 위한 공부에도 참고할 수 있는 부분이다. 


장황 하고도 간접적인 설명의 글이 아니라, 직접적이고 핵심적인 구성의 책을 목표로 만든 것이 1일 1페이지 365 시리즈 가 아닐까. EBS 선생님들의 뛰어난 강의 실력만큼 이 책도 충분히 만족스러웠다. 고 학년의 자녀들이 있거나 공무원시험을 준비중이라면, 이 책을 국어 참고서로 선택해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이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