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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이 원하는 회사 직원이 바라는 회사 - 회사도 발전하고 연봉도 오르는 노사 문제 해결 방법
산군 지음 / 라온북 / 2021년 5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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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과 사장의 노동 심리를 인문학적 소양으로 풀어놓은 이 책은 노무사이자 심리학을 취득한 작가가 여러가지 사례와 예시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노동법에 대한 법적 부분의 설명은 없으며, CEO와 직원이 조금 더 이익을 창출하고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전략과 심리학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를 테면, 성과 측정을 위해 직원들은 성과를 내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 좋으며, 상사가 직원의 실수를 확대하는 초킹 현상(꾸지람을 들으면 몸이 움추려 드는 현상)을 직원이 느끼게 되는 경우, 실제 유능한 직원이 무능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많은 인식들, 그러니까 이미 조직에 오래있었던 사람은 회사에 꼭 필요한 인재가 아닐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저자가 말하듯 직원의 지식과 경력은 그가 다니는 회사에만 적합할 뿐 다른 곳에선 도무지 써먹을 길이 없다.), 대기업 평균 근속이 10년이며, 일반 기업에 다니는 사람들의 연봉에서 큰 차이를 보이듯, 월급으로는 경제 생활이 어렵다는 것 등은 이미 많이 인정되는 사실이다.
따라서 조직에 있는 직원들의 입장에서 투잡을 하지 않을 수 없으며, 사장의 입장에서는 회사에 집중하지 않는 근무 태만을 이유로 노무적인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이에 따라 부업과 배임, 대체를 소재로 한 설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가상의 이야기지만, 이미 많은 스타트업에서 이런 문제를 앓고 있다고 하니, 책을 읽게 되는 입장이 사용자의 입장이라면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일 것이다.
잭과 해나가 공동 설립한 스타트업에서 에릭이라는 프로그래머를 뽑았는데, 에릭이 일부러 해고 당하지 않기 위해 프로그램을 자신만 알아볼 수 있도록 복잡하게 설계한다. 이는 회사에 아무런 이익을 주지 않는 직원을 해고 시킬 수도 없고, 이 직원을 대체할 인적 자산을 채용할 수도 없다는 것을 뜻하니 참 아이러니한 상황이 아닌가 싶다. 위의 이야기는 실제 일어난 일과 비슷한 예시를 두어 설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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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회사도 발전하고 연봉도 오르는 해결이 되는 답은 어떤 게 있을까.?
기업이 살아남으려면, 초신뢰 조직을 만드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미국 신용카드 결제 대행사 '그래비티 페이먼츠'의 사례를 든다. 카드 회사의 CEO는 열악해진 경영난에 자신의 임금을 100달에서 7달러로 최저임금 수준으로 받겠다고 선언했고, 그 남은 연봉을 직원들에게 주기로 보장했다. (한국의 기업을 포함,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손에 꼽힐 정도로 파격적인 방안이다.) 회사 임원 진의 반발이 있었지만, 이후 카드회사는 5년 만에 업계 고용 유지율이 67% 상승하고 예전의 매출로 돌아올 수 있었다고 한다. 코로나로 인한 경영 매출 하락에 직원들의 자진적인 임금 삭감과 반납으로 인한 기업의 위기를 타계한 대표적인 예시가 되고 있다. 현재 이 카드 회사의 CEO '댄 프라이스'는 미국 경영의 신이라고 불린다고 한다. 이 사례는 그만큼 서로의 신뢰를 바탕으로 할 때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책은 총 6장 파트에 걸쳐 심리적 노사 문제와 해결 방안을 말하고 있다. 심리적인 방안으로 접근한 노무.노동법의 설명은 어쩌면 당연한 듯 보인다. 이해관계를 좁혀 좀 더 성공적이고 능동적인 회사를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가볍게 읽을 책으로 좋은 책이다. (이 책은 일 독 만으로도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