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플랫폼 제국의 성공 시나리오 -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IT 최강자가 되기까지!
다나카 미치아키 지음, 이용택 옮김 / 이너북 / 2021년 4월
평점 :

세계 4대 기업 아마존, 애플, 구글, 페이스북을 합쳐 GAFA라 부른다. 이 기업들은 코로나로 힘들어하던 모든 기업들과 대비적으로 12년동안 10배 이상 높아진 성장률을 보인다. 4대 기업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이미 기술력이 있는 기업을 합병하고, 연구함으로써 개발과 투자를 함께 하고 있다. 책에서는 이 기업들이 다른 기업과 다른 이유를 여러가지 각도로 설명하는데, 챕터 1에서는 경쟁전략을 도(큰 그림), 천(타이밍 전략), 장(리더십), 지(사업 영역), 법(매니지먼트) 등으로 나눠 5대 성공 요소와 함께 일러스트로 설명한다. 모든 챕터에서 삽입된 그림들은 글보다 차지하는 범위가 많다. 따라서 책을 한 번에 읽는데 시간을 많이 요하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이었다. (일러스트는 참고용이다. 글을 읽고 자연스럽게 내려가는 시선을 따라 보다보면, 글을 확인하는 효과를 주는 것 같다.)

구글의 경우, 안드로이드의 점유로 광고 수입이 증가했고, 특히 유튜브로 인한 수익은 343억 달러라는 순이익(2019년 기준) 을 올리는데 큰 기여를 했다. 애플은 아이폰이 선사하는 사용자 경험의 높은 브랜드 가치를 보여주긴 하나. 가격 거품을 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GAFA에서 가장 낮은 시가 총액을 가진 페이스 북은 개인의 정보를 전 세계로 발신한다는 오픈 플랫폼에서 '메신저형 플랫폼'으로 (텐센트나 라인처럼 지인 사이의 교류를 중시하는 플랫폼)으로 전환하겠다는 변화를 알렸지만, 과거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대응책으로 인식의 전환을 불러들일지는 지켜봐야 한다. 아마존의 매출액과 시가총액은 애플과 서로 엎치락 뒤치락 하지만,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해 아마존의 매출 증가는 앞으로도 꾸준하게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전자 상거래와 AWS의 2대 사업까지 계획중이며, 전자상거래 시스템과 마케팅의 강점으로 아마존의 성공시스템은 그 중에서도 가장 두드러진다.

책의 구성 중에서도 챕터 4의 각 기업의 조직 매니지먼트, CEO와 조직력에 대한 부분이 눈에 띈다. 회사를 다니는 모든 성인들에게 조직이란 떠날 수 없는 키워드와도 같다. 거대한 세계적 기업의 성공 스토리 중에서도 단연 중점되는 부분인데, 혁신을 낳은 구글의 20%법칙과 사원증에 적힌 애플의 열한 가지 성공법칙, 아마존 제프 베이조스의 피자 두 판의 회의술은 계획과 회의 조직,의사결정 등을 위해서라도 적용범위를 확인해 보면 좋을 것이다.

각 챕터의 끝장에서는 컬럼으로 GAFA의 경영자를 간단히 소개한다. 세계의 모든 눈들이 GAFA에게 집중해있다. 그들의 성공 시나리오는 어떨지 그들의 숨은 전략을 책 속에서 확인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