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장님이 알면 돈 버는 회계
최용규(택스코디) 지음 / 처음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사장님들을 위한 회계를 설명하는 이 책의 장부 편을 보면, 관리 회계라는 용어가 나온다. 매출을 위한 할인 이벤트를 계획한다고 할 때, 장부를 기록해 관리 회계를 이용하면 정확한 숫자 계산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미리 시뮬레이션을 해보고 할인을 할지 원가로 판매를 할 지(사원의 경우 연간 발생하는 연봉을 미리 계산할 수 있다.) 를 예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장님들에게 가장 중요한 회계 중 하나가 관리 회계라고 할 수 있었다. 추가 매출을 위한 한계 이익금을 5장에 걸쳐 설명한다. 이는 신입 사원을 채용함으로써 나가는 비용 외에 판매량과 마이너스 금액을 알 수 있는 회계방식이었다.
ceo 외 프리랜서로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도 해당되는 종합 소득세 계산법은 개인 사업자로써 이자 소득이나 기타 소득과 사업 소득, 연금 소득 중 일부 기준을 초과하는 소득을 종합하여 과세한다. 종소세 계산법은 산출 세액 납부 세액 등 다소 어려워 보이지만, 개인 사업자의 세금 신고 편에서 설명하는 계산법을 단계 별로 명시해 주고 있어 참고할 만 하다. 세무 회계의 관점에서 기업 회계가 어려운 편인데, 가장 기본이 되는 부가가치세와 종합소득세 계산으로 시작으로 천천히 단계 별로 공부할 수 있다면 회계 세금 신고에서 궁금한 부분을 적게 나마 파악할 수 있지 않을까.
장부를 기장 하는 경우, 많은 사업자들이 세무소에 기장을 맡긴다. 하지만 세무사 한 명이 세금의 모든 부분을 완벽히 안다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세무사 별로 전문 분야가 있는 부분으로 맡기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전문 분야는 크게 (기장대리, 재산제세, 세무조사)로 나뉜다고 한다.당연히 꼭 세무 대리인을 써야 한다면 해당업무를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곳을 찾아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 밖에 복식부기, 세금계산서 발행, 권리금, 판매장려금, 교통비, 공동사업자의 절세 등을 간단히 설명하고 있다. 이처럼 세금, 세무관련 책을 꾸준히 읽고 공부하다 보면, 세금은 줄고 이익이 늘어 나는 절세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