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역류성 식도염·부정맥·갱년기 증상이 있으시다면
한진 지음 / 지식과감성# / 2021년 2월
평점 :

역류성 식도염과 부정맥 갱년기의 증상 뿐만 아니라, 다양한 증상들을 한의학적 처방과 치료법으로 설명해주고 있는 책이다. 기본적으로 부정맥과 역류성 식도염을 다루고 있다.
몇 달 전, 너무 심하게 아팠는데, 근육통과 함께 신물이 올라오고 위는 빵빵해지고, 증상은 급체였지만, 뭔가 달랐다. 그 이후로 한 참을 위산 분비로 힘들었는데, 문제는 그 이후로 위 상태가 많이 안좋아 졌다는 것이다. 양을 줄이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저녁이 넘어가는 시간에 음식물을 섭취하면 여지없이 신물이 올라왔다. 그래서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책을 읽어보던 중 너무 공감가는 부분이 있었다. 급체가 잦으면 만성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이 될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page. 25~26
위의 운동 기능이 떨어진 경우이기도 하고, 급체 했을 때도 음식물은 정체됩니다. 체하지 않았는데도 소화 장애가 나타난다면 만성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일 확률이 높습니다. ~ 평소 화장실을 자주 가는데 장의 운동이 저하된다는 점은 언뜻 이해가 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대개 대변의 초반이 묽게 나오다 뒷부분이 단단한 양상입니다. 이럴 때 장 내 가스와 대변 소통을 위해 사하제를 자주 사용하는 건 금물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에서 자연스레 이어지는 대변 습관과 양상 뿐 아니라, 심장과 관련한 맥박 문제도 눈에 들어온다. 서맥이라 진단 받은 부모님의 증상과 연결되는 <맥박이 간혹 안 뛰어요> 속 내용이다.
page.28
심장 리듬이 불규칙한 경우를 부정맥이라 합니다. 부정맥에서 가장 흔하게 보이는 증상은 맥박이 뛰다가 한번씩 (맥박이 5회 혹은 10회 정도 뛸 때마다 1번 씩 쉼)거르는 것입니다. ~가슴이 너무 두근거리거나, 저혈압, 협심증, 피로감, 불안 등이 심하면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이 순간적으로 매우 빠르고 불규칙하게 뛰는 심방세동도 부정맥의 하나입니다. 심방세동이 기속되면 혈액 순환이 잘 안되어 혈전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이 혈전은 중풍의 치명적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체했을 때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합곡혈의 혈자리와 한의학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혈자리면서 위장질환에 빠지지 않는 족삼리혈, 두통에 좋은 혈자리 두유혈, 불면증에 좋은 소유혈과 신문혈 등의 여러가지 활용해볼 수 있는 혈자리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 장에 통증에 따른 혈자리를 설명해 주는 혈자리가 있다. 하지만, 조금 더 많은 혈자리를 소개하면 더 좋을 것 같다.)
그리고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갑상선 기능항진증, 위장병, 대장질환을 한의학적 관점으로 설명한다. 내과, 외과 등을 먼저 찾기 전에 자연스러운 치료효과를 위한 체질의 자가치유능력을 중점으로 치료하는 한의학 지식을 알고 간다면 더 좋을 것이 같다. 치료기간의 단축은 물론 자신의 증상에 따른 정보와 지식도 덤으로 알게 되니, 훨씬 증상을 잘 이해하게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