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식사가 최고의 투자입니다 - 하버드에서 배운 세계 최강의 식사 기술
미쓰오 다다시 지음, 최화연 옮김 / 북라이프 / 2021년 1월
평점 :

의과대학 교육 과정 중 영양학은 기초 과학 시간에 단 몇 시간 공부하는 것이 전부지만, 일본인 저자 미쓰오 다다시는 영양학을 심도있게 공부했다. 따라서 식사기술과 함께 요리법도 소개된다는 것이 이 책의 큰 특징이다. 놀라운 점은 page 65의 당질 비교 이미지다.

오렌지 주스가 가장 당질이 적을 것이라는 생각과는 정반대로, 스포츠음료, 사이다, 오렌지주스를 비교해 본 결과 오렌지 주스가 가장 달았다. 평균적으로 생각하는 인식이 깨지는 부분은 또 있었다. 영양상태가 수면의 질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 또한 page 169에서 알게 된 사실이다. 그밖에도 혈관과 영양실조, 혈당, 혈압과 관련된 정보들도 확인된다.
page 169.
수면 중 뇌세포가 미세하게 수축해 틈새가 생기면 이곳으로 뇌척수액이 유입되어 낮 동안 배설하지 못한 노폐물을 씻어 낸다는 사실을 잉 연구에서 밝혀냈다. 유명학술지 < 사이언스 > 중에서.

그리고, 식사와 관련된 건강식을 주제로 한 책 답게(?) 깊은 수면 유도를 위해 글리신(GIYCINE)섭취를 권했는데, 이는 아미노산의 일종이라 한다. 건강서적을 많이 읽지 않았다면, 처음 알게 되는 부분이 글리신이지 않을까, 글리신은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면 피부미용효과와 함께 혈관과 뼈를 튼튼히하는 작용을 한다고 한다.

코로나로 병원방문마ㅈ저 꺼려지는 이때, 식사가 최고의 투자라는 생각이 든다. 잘 먹고 잘 사는 법 그리고 과학적인 식사로 더 건강해지는 하버드식 식단관리는, 낫토를 중심으로 시금치, 배추김치, 방울토마토 등의 밑반찬을 만드는 법과 정어리, 전갱이, 고등어 등 일주일에 절반은 생선을 먹어야 하는 이유와 함께 생선 요리를 소개한다. 요리의 모든 내용이 한국식이 아니기 때문에 신선하다. 그리고 요리법이 간단하다. 요리를 하는데 어렵지 않아보인다. 근래 들어 배달음식으로 배에 탈이 나고, 외식으로 많은 돈을 쓸 필요없이, 안전하고 건겅한 식사, 역시 식사가 퇴고의 투자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