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기 쉬운 종합 속독법 - 국민 속독법 교과서
이금남 지음 / 성안당 / 202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4년 전, 1분 동안 눈에서 읽고 있는, 단어의 수를 계산해 내는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속독수를 계산한 학생이 있었다. 또래보다 10배 이상의 단어를 읽어내는 엄청난 속독 능력을 가지고 있는 아이는 책을 첫 장 부터 끝장까지 빠르게 넘기며, 단 30초만에 책을 완독했다. (유튜브 영상 : https://youtu.be/aDmzLbexdDk 참조)

다른 이들이 한 글자를 1분 안에 200단어를 읽을 때, 속독하는 아이는 2100자를 읽을 수 있었다. (이 부분도 50배 정도 느리게 읽은 수치라 하니 놀랍지 않을 수가 없는데, 기계마저 단어를 읽어 내려가는 속도를 따라잡지 못했다. ) 읽고 싶은 책을 시간 제약 없이, 마음껏 읽을 수 있다는 것과 책을 반복해서 읽을 수 있기 때문에, 타인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얻어갈 수 있다는 것은, 가장 큰 장점이자 매력일 것이다. 쉽지 않아 보이는 속독법을 일반 사람도 배우면 가능할까 라는 생각을 했었다.


방송 인터뷰에서 학생은 속독의 방법이 책 전체를 사진 찍듯이 한번에 찍은 다음에 그것을 뇌에 저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책은 속독을 배우려는 사람들을 위해 단번에 책을 사진 찍듯 읽어 내려가는 고급 전문가의 방법 이전의 단계별로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 독서의 효능은 굳이 읽지 않아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부분이다. 따라서 part 2의 종합속독법 훈련으로 바로 넘어가 실전을 확인하는 것도 나쁘진 않아 보인다. 속독법에 있어서 소리 내며 읽거나 되돌아 읽기, 낱말 하나씩 읽기, 짚어가면서 읽기는 방해 요인이 되니, 머리의 움직임이나 목소리 책의 움직임이 없이 훈련을 해야 한다고 주의점을 알려준다.


예비단계로 집중력 훈련표와 안구 행동력 개발 예비 훈련법은 (번호에 해당하는 선을 연결해, 순서대로 눈을 움직이는 방법의 예시와 글자의 폰트를 일반 글자 폰트보다 크게 한 큰글자를 첨부해 속독 훈련 예문을 보여준다. ) 마지막으로 눈으로만 본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이해 했는지를 확인하는 이해력 테스트를 해당 단원 마다 첨부해 스스로의 독서 이해력을 확인시킨다, (무엇이든 꾸준함이 중요하지만, 속독법을 위한 눈 운동의 예비훈련은 이 책에서 가장 꾸준한 필요성을 보여준다. ) 타인보다 더 많이 읽고 정확하게 이해하며, 시간 절약을 넘어 지식까지 넓힐 수 있는 속독법 훈련! 교육원이나 학원을 통해 속독을 배우기에는 번거롭다는 사람들에게 속독법 훈련을 차례차례 알려주는 이 책은 책에 첨부된 많은 예시와 문항들로 속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적지 않게 도움을 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