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외로 다양한 이유가 있는 국기도감 ㅣ 의외로 도감
아오 고즈에 지음, 마시바 유스케 그림, 박현미 옮김, 후키우라 타다마사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20년 11월
평점 :

한국의 국기 정확하게 그려볼 수 있는 사람?
태극기의 검은 색 띠 건 .리 . 감. 곤 .의 의미는 뭘까?
세계의 여러 나라 국기를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구성의 책은 찾아보기 힘들다. 더구나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주니어 김영사에서 만든 책이라 어른들은 손에 잘 가지 않기 마련인데, 이 책은 유일하게 어른들도 읽어보면 좋은 내용이다. 국가의 국기를 상단에 배치하고, 국기의 뜻을 설명한다. 한국의 수도, 면적, 인구, 언어 등을 표시한다.(책에서 소개하는 모든 국가도 마찬가지다.) 개요를 간단히 표시하는데, 국기의 상징이 태양이 될 수도, 달 혹은 별이 될 수도 있다. 각 국기 별 우주, 왕, 국토, 건물, 동물 등등 여러가지 의미를 대표하는 국기들을 보면 각 나라에서 중요시하는 부분들을 가늠해볼 수 있다.

책은 한국의 국기가 가장 첫 장에 나온다. (일본 작가가 만든 책인데, 한국이 먼저 나온다니 의외였다.) 그리고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 순서로 해당하는 나라를 정리한다. 영국의 식민지였던 인도가 아시아에 포함된다는 것,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사각형 국기가 아닌 나라는 네팔이라는 것은 몰랐던 부분이었고, 루마니아와 벨기에의 국기는 매우 비슷했다.(한 가지 색상만 다르기 때문에 구별하기 쉽지 않다.) 모나코와 폴란드의 국기는 색상을 거꾸로 하면 서로의 국기가 된다. 그리고 아프리카를 상징하는 색상이 초록과 노랑 빨강이기 때문에 기니, 베냉, 말리, 세네갈, 카메룬 등등의 나라들의 국기는 색상만 보고도, 국가의 정확한 명칭은 몰라도 아프리카 국기겠구나 하는 생각을 할 수 있다. 또 미국의 성조기와 라이베리아의 국기는 너무 비슷하다. 미국 성조기 안의 별의 숫자가 50개임과 다르게, 라이베리아는 별이 크게 한 개로 구성된다. (라이베리아는 미국에서 노예로 살았던 흑인들이 세운 국가라고 한다.)
모든 국가의 국기를 확인하고 나서 드는 생각이지만, 거의 비슷한 색상과 구성을 보이는 국가 중에서 대한민국의 국기는 의미와 국기 모양이 가장 독특하며 눈에 띈다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된다. 각 나라의 국기 모양이 색상과 문양 만을 달리하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대한민국의 건. 리 .감 .곤 은 해당하는 의미만큼 특별해 보였다.

태극기라고 불리는 한국의 국기처럼 오성홍기라고 불리는 국기의 나라는? <답은 중국> 세로나 가로로 삼 등분을 하고 삼색을 사용한 국기들이 많지만, 세계 최초로 삼색 기를 만든 나라는 어디일까? < 답은 네덜란드>
책을 보면서 아이들에게 국기를 보여주고 국가의 이름을 맞추거나, 나라의 이름을 말해주고, 대륙을 맞추는 것도 좋을 것 같았다. 세계사적으로 국기의 의미와 상징을 자세히 알려주는 책이라 세계사적 상식이 필요하다면 구비해 두어도 좋을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