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 없음 - 넷플릭스, 지구상 가장 빠르고 유연한 기업의 비밀
리드 헤이스팅스.에린 메이어 지음, 이경남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넷플릭스에 관한 평가를 내리는 책들은 무수히 많이 쏟아져 나온다. 과거 성공한 기업으로 평가받았던 여러 커피 프랜차이즈점도 그에 대한 기업의 방향성을 이야기하는 책들이  많았다. 성공한 기업들의 정신을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과 그들의 성공기는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넷플릭스의 창업자 리드 헤이스팅스가 직접 쓴 이 책은 그래서 더 의미가 크다. 누구보다도 넷플릭스를 자세히,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사장 리드 헤이스팅스의 첫 책이라 전세계 20개국 동시 출간을 할 정도로 인기가 많다.


이미 많은 이들이 알고 있듯, 넷플릭스는 근무 시간에 대한 제약이 없다.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8시간을 일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오전 5시부터 오후 9시까지 16시간 일하는 직원도 있다. 차이가 무지 크다. 100% 넘어가는 시간대로 비교가 크지만, 어느 누구도 이를 감시하지 않는다. 회사 내 실시한 조사에서 직원들은 무제한 휴가를 제공하는 것을 회사가 제공하는 베스트 3위에 꼽았다고 했다.  1위는 건강보험, 2위는 퇴직플랜이었다. 넷플릭스는 성과를 많이 내는 직원들이 스스로 생활을 통제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였으며, 이를 위해 직원들에게 자유를 주었다. 자유를 주면 회사 일을 자기 일처럼 여기게 되어 더욱 더 책임감  있게 행동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디어를 어느 장소 어느 때이든.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했다. 빅 아이디어는 테스트를 거치게 해 실패에 의한 실수의 범위를 줄인 것도 넷플릭스의 정신이자 플랜이었다. 넷플릭스의 미드 <종이의 집>은 스페인 드라마  열풍을 보여주는 드라마이다. 넷플릭스에서 서비스 되면서 드라마의 진가를 더 높였으며,  많은 수익성을 보여줬다. 넷플릭스의 정신은 미래를 위한 아이디어에서 시작하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바를 미리 파악하는 것에 있을 것 같다. 더불어 책에서 말하는 기업가정신은 물론 조직문화, 기업을 성공적으로 지속시키는 방법, 넷플릭스의 유용성 등. 넷플릭스 자체를 배울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