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리더십 상영관 - 영화로 만나는 10가지 리더십 人사이트
한명훈 지음 / 예미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십을 이야기 할 때, 작가의 경험담 혹은 이론에 충실한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책은 그와 달리 책과 영화 속에서 보이는 리더십을 이야기한다. 저자의 말처럼 영화 속 이야기를 통해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설득, 동기부여, 의사결정 등 리더십 무기를 인문학적으로 말해주는 것이다.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는 광해군을 대신할 사람 광대 하선을 왕의 대역으로 만들면서, 폭군과 달리 따뜻함과 인간미가 느껴지는 하선의 모습에  달라지는 조선의 모습, 리더를 그린다.  저자는 이 영화 속에서 <<상대방을 내 사람으로 만드는 비법>>을 연결한다. 팥죽을 만든 자가 누구냐 질문하며 음식을 만든이의 이름을 기억한 광대 하선, 이후 사월이에게 가족을 찾아주겠다고 약속을 한다. 자신을 진심으로 아껴주는 하선을 위해 사월은 대신 죽음을 택한다.


page. 33

 상대방을  내 사람으로 만드는 비결은  "관심"과 "진심"이다. 기억하자. 사월이의 마음을 얻은 시작은 "네 이름이 무엇이냐" 이름을 불렀을 때부터이다. 인간관계의 핵심은 다양한 스킬이 아니다. 




영화< 위대한 쇼맨>은 필자가 지금까지 본 최고의 뮤지컬이라 칭하는 뮤지컬 영화다. 선천적인 특징으로 사회에서 차별받는 장애,소외된 사람들을 서커스단에 영입하고, 그들이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자신감을 되찾아주는 동기를 마련해주는 "자신을 사랑하라"라는 메시지를 전하는 영화이다. 영화 속 주인공 바넘은 필립과 단원들에게 "즐기며 자신들이 잘 할 수 있는 일을 제시한다." 리더란 조직의 성공을 위해 분주히 노력하고 격려한다.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된 꿈을 끌어내 슷스로 일어나게 해 주는 것이다.


page.87.리더의 동기부여는 조직과 개인의 조화로운 상생이어야 한다.




리더가 된 당신에게 전하는 영화의 레시피, 리더십을 주제로 설명하는 영화의 제목은 이미 감상했던 영화일수도, 아닐 수도 있다. 영화를 보지 않았어도, 친절하게 줄거리를 이야기해주고 있기 때문에 책을 읽는데 불편함은 없다. 영화를 보지 않아도 이미 알고 있는 리더의 정의가 있지만. 스스로 리더가 되면 그런 리더쉽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 힘들다. 영화와 함께하는 리더십은 단조로울 수 있는 코칭과 정의에서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주제를 보여준다. 언젠가 직원에서 중간관리자, 리더가 될 자리에 있다면, 영화와 함께 리더십을 재미있게 이야기 하는 <언택트 리더십 상영관>을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리더의 성공은 그 사람이 뭘 하느냐가 아니라 

그가 이끄는 팀이 어떤 성과를 내느냐에 달려 있다.

- 잭 웰치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