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KBS 한국어능력시험 한 권으로 끝내기 - KBS 한국어능력시험 전문 강사 집필 도서로 한 번에 끝내기
노수경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2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한국어 능력시험은 2004년부터 올해까지 약 20년간 진행되고 있는 국가공인자격증이다. 승진, 채용,임용에 특점이 있는 자격증이라 많은 이들이 대비하고 있는 자격증인데, 총 점은 990점 국가공인 자격증은 1급에서 4+ 급까지 발급한다.





책을 많이 읽으면서 생각보다 단어나 문맥에 맞는 문장을 찾아 쓰는 것이 약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한 단어로 설명할 수 있는 적당한 단어가 있는데, 생각이 나지 않는다 던가, 사자성어를 찾아서 인용하고 싶은데, 방대한 사자성어에서 비슷한 뜻이라도 찾으려고 하면, 뭔가 아쉬운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거창하게 수험의 합격이 목적은 아니지만, 한국어능력시험의 문제집을 찾게 되었는데, 적당한 때에  알맞게 발견한 책이 KBS 한국어 능력시험 이다. 아마도 많은 이들이 찾은 책이 KBS 한국어 능력시허미 아닐까 싶다.  책의 역사도 오래됐을 뿐 아니라 오래된 기간만큼. 책은 30분에 정리 할 수 있는 어휘와 어법(시험장에서 가장 간단하게 훑어볼 수 있는) 소책자와  1권: 어휘 어법 어문규정, 국어문화와 2권: 쓰기 창안 읽기 듣기 등의 2권으로 구성되었다. 표지만 보기에는 한권 인듯 하지만, 2권이 구성된 세트이다.





무료강의는 물론,빅데이터로 구성된 어휘(벽에 붙여 확인가능한)가 있어서 꾸준하게 공부하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들이 있었다. 한자어와 한자성어를 보면서, 사용할 수 있는 단어를 익히면 서평을 쓸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과 함께 책을 훑어보면서 관련 단어를 찾아 보고 있는 중이다.  수험서로 능력을 검정하기 위해 공부하는 이들이 많지만, 개인적으로 단어의 사용에 도움을 받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선택한 책이라.  어떤 목적에  상관없이 한국어의 사용과 활용에 도움을 충분히 줄 수 있는 책이라 만족스러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