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리스 로마신화 - 명화와 함께 가장 빠르고, 재미있고, 명확하게 알기
구예 지음, 정세경 옮김 / 도도(도서출판) / 2020년 5월
평점 :
품절

그리스 로마 신화의 신들은 그리스 신과 그리스로마 신 등의 2가지 이름으로 불린다. 마치 악마를 사탄 혹은 루시퍼, 디아볼로스(그리스어) 로 부르듯, 신들의 이름도 지역 혹은 언어에 따라 달리 불러지는데, 이런 신들의 이름 대조표는 책의 첫 장에 잘 정리되어 있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별자리가 무슨 관련이 있는 걸까 질문이 생긴다면, 각 별자리의 뜻과 별자리의 원형이 그리스 신들의 이야기에 있다는 것을 알게되는데, 중국인 저자의 별자리에 대한 관심과 함께 신화 속 이야기가 꽤 재미있게 들릴 것이다. 별자리는 책의 마지막 장에 열 두 별자리와 관련된 이야기와 함께 해당하는 그리스 신의 등장을 알 수 있다. 꽃말을 뜻하는 용어가 있듯, 별자리를 뜻하는 용어와 신들의 이야기는 책의 재미를 한 층 더하는데, 독자의 눈 높이가 높아지듯, 책의 새로운 구성들은 (별자리와 그리스로마신화) 특히 필수가 아닐까 싶다.

제우스가 마련한 인류를 제재하기 위한 비장의 무기인 판도라의 상자, 제우스의 전기충격기와도 같은 무기 (유피테르)를 배워서 만든 토르의 망치,제우스의 바람기로 바람피운 여자를 잡으러 다닌 헤라, 머리가 아홉인 뱀 히드라를 죽인 헤라클레스의 이야기 등 그리스로마 신화에서 가장 잘 알려진 이야기들도 함께한다.

신화 속 이야기는 인간들의 삶의 이야기와 크게 다르지 않다. 배신과 절망, 사랑, 순결, 살인, 신의, 불륜 등등. 너무 심심해서 인간을 만들었다는 신들. 그런 신들이 만든 인간이기에 더 신들과 외형과 삶이 비슷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한다. 아름답고 사실적인 그림과 함께 그리스로마의 이야기에 빠져들기 딱 어울리는 계절 여름. 세계의 원형을 그대로 보여주는 신들의 모험과 도전을 명화와 함께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