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기업은 변화하는 고객 니즈에 집중한다
수만 사카르 지음, 이경아 옮김 / 시크릿하우스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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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에게 고객이 중요함은 더 말할 필요가 없다. 저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이 방법을 알아도 실천하지 않는 것, 고객니즈에 대해 알지만 실천하지 않는 것이 문제라고 꼬집는다.   그리고 고객 니즈의 마케팅, 해결 방법에 대해 중점을 두고 실천해야 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실천이 얼마나 중요한지 기업들의 마음을  꾸준히 자극시켜줄 이야기들을 하고 있다.  그래서 책의 부제는 고객 니즈에 대한 실천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기업이 기존고객보다 신규고객의 유치에 더 많은 홍보를 하며 유치 비용을 쏟는다.
(이는 신규고객보다 기존고객이 매출의 5배를 책임진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클수록 좋다는 표준화에 이제는 개인 맞춤형 제품이나 서비스가 각광받는 시대다.
(많은 기업들이 개인화된 상품과 싼 가격의 제품을 내 놓아야 한다. 밀레니얼 세대의 핵심이다.)
어느때 어느 시기에나 품질은 강력한 무기다.
(예를 들면, 맥도날드의 성장은 멈춘 반면, 패스트푸드 체인 칙필레는 성장을 거듭한다
2020년 미국 3위의 패스트푸드 체인이 될 전망이라고 한다.)


초우량 기업들은 하나 같이 고객에게 더 이상 집중하지 않았고 스스로 개혁하기를 중단한 결과 사멸할 위기에 처했다. 한국에서도 초우량기업으로 우뚝 섰던 기업이 한순간에 몰락하는 사례들이 심심찮게 들려오는데. 이처럼  고객의 니즈를 분명히 알고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은 기업이 스스로 사멸하지 않기 위한 이유도 있지만. 우량한 기업이 성공의 가도를 달리면서 더 좋은 상품과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과  제품을 구매할 고객들의 제품 선택과 경제적 효과에도 상당량 긍정적인 효과를 주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이처럼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의 중요성, 당연한 부분인듯 하나 성공의 가도를 걷던 우량 기업들이 한순간의 방심(?)으로 스스로를 경쟁의 구도에서 빠져나오게 되는 것은 고객 니즈의 필요성을 꾸준히 자각하고 실천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책에서는 이러한 고객중심 전략을 여러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 고객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과 해결책을 제시한다.20년 이상 다국적 기업을 컨설팅한 경험을 살려 구성한 책이라. 기업과 리더가 고객을 이해하는데 쓰임이 좋은 책이다.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를 따라잡도록 리더들의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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