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적 한마디가 삶의 철학이 된다 - 세계사에 담긴 스토리텔링
한수운 엮음 / 아이템하우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 지도자, 장군, 예술, 종교인, 경제학자 등의 세계사에 담긴 선각자들의 결정적 한마디.

 세계사를 많이 알고 있지 않아도 이름만으로도 우리는 그들을 기억한다. (사마천,소크라테스,셰익스피어,칭기스칸, 미켈란젤로.....)  이름만으로도 유명한 그들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으로 전한다. 책은 잡지에서 많이 쓰이는 아트지를 사용해 올칼라로 구성했다. 세계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사진들은 이 책의 큰 특징 중 하나다. 많은 그림과 작품들은 글과 함께 책의 가치를 높인다. 유명한 말들이 많지만, 성녀 잔 다르크의 한마디는 신의 계시를 받고 영국과 프랑스의 전쟁(백년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는 점에서 특히 더 집중되는데.  불과 13세 소녀로, 성녀와 대천사 미카엘의 지시로 프랑스를 구하라는 계시를 받는다. 잔다르크의 기세와 기백은 백년 전쟁을 승리로 이끌지만, 프랑스의 부르고뉴파로 인해 영국군에게 넘겨진다. 그렇게 화형으로 잔 다르크는 산채로 죽음에 이른다.






화형을 한 잔다르크의 종교재판은 유명하다. 

마녀사냥의 전형적인 작품으로 헤르만 안톤 스타이크의 작품이라고 한다.



page.195

내일은 일어나라, 오늘 일어난 것보다 더 일찍

내일은 행하라, 오늘 행한 것보다 더 많이

할 수 있는 한 언제나 최선을 다하라!



그밖에 유명한 선각자들의 삶의 철학이 묻어나는 말들은 책에 빼곡하다. 셰익스피어의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갈릴레오의 "어찌하여 그대는 타인의 보고만 믿고 자기 눈으로 관찰하거나 보려고 하지 않는가" 등  갈릴레오의 말 한마디에서는  고 정주영 회장의 주옥같은 어록도 자연스레 떠올려졌다. 현대가 고 정주영 회장의 어록 중. <"불가능하다고? 해보기는 했어?"> , < 시련이지 실패가 아니야.> 의 말들이 있는데, 책은 결정적 한마디에, 다른 석학들의 유명한 말들도 연상 되면서 스토리를 찾아보게 하는 효과(?)도 있는 것 같다.




결정적인 한마디로 세계사의 인물 중심의 세계관을 확인하게 되는데, 스토리적인 부분과 함께 적절하게 놓여진 그림과 글은 한편으로는 어렵고 지루할 수 있는 세계사를 좀 더 수월하게 느끼게 한다. 특히, 세계 유명 석학 중에서도 철학자가 했던 명언은 스토리텔링과 작품의 적절한 배치로 읽을거리와 볼 거리가 많았다. 세계적인 명화와 작품, 스토리와 명언까지! 그 시대의 주인으로써 살다 간 세계의 선각자들을 이 책 한권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  이 책은 훨씬 흥미롭게 세계사를 이해하게 되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