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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 - 급변하는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는 마케팅 10
박기완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4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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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은 과거에도 현재에도 기업을 운용하기 위해 회계,인사와 함께 빠질 수 없는 용어이다. 트렌드를 넘는 마케팅. 그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선 저자는 소비자들의 중요성을 열거한다. 삼성의 버블샷은 세탁기를 돌리고 나서 깜빡한 빨랫감이 생각났을 때, 간단히는 잠깐 입었던 옷을 바로 넣어 세탁기에 돌리고 싶을때의 소비자의 심리를 노렸다. 세탁기는 이미 세탁을 넘어 탈수를 준비 중이다. 소비자들이 서서 빨래를 할 수 있는 팔래판을 만들고 세탁을 하는 통 안으로 바로 넣어 주부들의 고충(?)을 덜어준 제품이다. 삼성 버블샷은 AI형의 변화라기 보다는 소비자들의 맥락으로 향한 행동을 그대로 제품에 반영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저자는 소비자들의 불편함을 확인한 삼성의 제품을 예로 들었다.
또 다른 예로, 소비자들이 실제 제품의 마케터가 제공하는 정보보다, 같은 소비자가 제공하는 정보를 더 신뢰한다는 것을 든다. 개인마다 선호하는 제품, 종류의 특성이 있지만(영화를 예로 들면 한 소비자가 스릴러영화만을 선호하는 경우 그 소비자의 의견에 따라 타인도 그 방식에 동조하거나 그 영화를 선택할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그에 따라 결정되기 보다는 밴드왜건효과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소비자의 마음을 잡아, 더 많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방식이 결정되면, 자연히 다른 소비자도 밴드왜건효과에 의해 한 제품으로 의견이 합쳐진다는 것이다. *밴드왜건효과: 유행에 동조하는 소비 현상
이 예를 읽고는 얼마전, 요리사이자 방송인인 백종원씨의 못생긴 농산물 살리기의 홍보효과를 연상할 수 있었다. 음식에 있어서 가장 신뢰도 높은 그가, 비록 상품성이 떨어지지만 크기가 커서 판매가 부진한 왕고구마를 대기업과 연계해 판매하는 것. 이런 밴드왜건효과와 함께 소비자들의 맥락을 연결할 수 있는 예가 될 것 같았다. 소비자들은 제품을 비싸지 않게 구매할 수 있고, 농업 종사자들은 농산물을 피해보지 않고 판매할 수 있는 것. 마케팅에서 서로 이득을 보는 사례가 아닐까 한다.
마케팅의 사례는 마케팅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특히나 중요한 부분이다. 제품의 판매와 기업의 이미지를 함께 제고해야 하는 흔들리지 않는 마케팅에 대해 기업인,창업인,마케팅 전공학생 뿐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마케팅에서 쓰이는 방식에 대해 알아두는 것은 중요해 보인다. 물론 책에 대한 목적은 트렌드를 넘는 마케팅 방식을 소개하는 데에 있기 때문에 마케팅 관련 업에 있는 사람들에게 더 도움이 된다. 이 책은 시대변화를 빨리 읽어내 경영과 시장을 보는 눈을 좀 더 쉽게 이해해줄 책이다. 물론 전적으로 이 지침을 따른다고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알고 시작하는 것과 모르고 시작하는 것은 당연히 차이가 있음으로, 많은 책 중에서도 10년 전에도 10년 후에도 써먹을 수 있는 마케팅 10가지 원칙을 알려주는 책이라 대체적으로 만족하지 않을까 싶은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