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 - 생산적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200% 활용법!’
김대욱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특징.
1. 책속의 핵심! 레슨몬 VOD강의 QR코드 제공
2. 30분 만에 재무제표 읽는 방법(재무제표를 확인해 기업의 실적을 정확히 알수 있다)
3.부채 자본 자산 등의 회계를 중심으로 한 주식투자 설명( 회계전공자들은
훨씬 빠른 이해도를 보일 수 있다.)
4.주식과 회계 모두를 알 수 있음(비전공자들에게는 가성비 알찬 내용)
5.글과 그림, 차트의 구성이 정확히 절반(식상한 글에서 그림을 활용해 이해도를 높인다
6.유튜브(경제의 신과 함께) 채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hlv4GSd7OQl3js-jkLOnFA )
7.증권회사 PB들이 7~8개의 종목을 분석한다고 할때, 비전공자들이 종목을 분석할 수 있는 기초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30분 이내에 재무제표 분석을 끝낼 수 있다.
이 책의 특징을 7가지로 요약하자면 이렇다. 우선 이 책은 비 전공자이며 주식에 문외한인 나에게 어렵게 만 느껴졌다. 주식을 하면서도 전문 용어에 대해서는 정확하기 보단 어렴풋한 느낌으로 이해하고, 지인의 추천으로 종목을 구매하고 있어 불안하기만 했는데, 책을 읽어보니 재무제표를 알아야 하는 이유가 명확해진다.
이 책은 회계를 전공한 동생과 같이 읽어보니, 훨씬 도움이 된다. 회계를 중점으로 주식을 설명하고 있어서 회계나 세무를 전공한 사람들은 어렵지 않게 읽힐 것이다. 재무제표를 읽을 줄 아는 것은 여러모로 좋다. 주식에서 뿐만 아니라 회사를 선택할 때도, 그 회사가 탄탄한 곳인지 영업이익이 높아 안정성이 있는 곳인지 등등에 대한 정확한 확인이 가능하다. 평생 직장만 다닐 수 없기 때문에. 미래에 있을 회사 창업이나 재무제표를 활용해야 할 때도 좋다.
자신이 숫자와는 거리가 멀다는 사람들도 한번은 주식 투자를 했을 것이다. 혹은 가족, 지인들이 투자한 종목을 전해 들었을 것이다. 전문가들에게 미리 투자를 의뢰할 수도 있지만, 주식의 손해를 보게 된다면 스스로 투자한 것보다 더 후회가 될 것이다.
책에서는 미래에 투자 가치로 전기차나 수소차를 예로 들고 있는데, 그 부분에 힘이 실리는 기업들에 대해서도 평가지표 를 내린다. 모든 기업들에 대한 평가와 자산을 알 수 있어서 주식 투자 기업을 물색 중이거나 재무제표와 손익계산을 기업 평가 관점에서 확인하고 싶다면 이 책이 적당할 듯 하다. 그리고 어려운 내용이라 저자가 강의하는 유튜브도 도움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