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배당왕 - 배신을 모르는 그들, 미국 배당주 TOP 30 ㅣ 투자의 신세계를 여는 글로벌 투자 리포트 1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2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미국 배당주의 top30을 정해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을 순위 별로 나열해서 기업의 특징, 투자포인트, 배당금 추이,성장률 추이 등을 표로 정리해서 보여준다. 소형 오피스텔이라 불리는 소호 오피스텔의 경우처럼 , 해외에서도 도시화 율이 높아지면서 셀프 스포리지 서비스도 미국 내에서 발달하고 있는데, 따라서 임대 소득을 타겟으로 하는 기업들도 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경우가 퍼블릭 스토리지라는 기업이다.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개인 및 업무용 창고를 시설 대여해주고, 임대해 주는 리츠 기업인데, 이 기업의 경우 또한 배당금 지급 신규 기업 top에 든다. 미국과 서유럽 중심으로 약 2천 개 이상 시설 보유, 주요 비즈니스 외에 보안 용품 판매 보관도 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배당금이 지속적으로 증가, 성장률도 그래프로도 보여준다. 이외에 한국인만 모르는 미국 초유량 은행( pnc 은행), 시가총액,상장 거래소, 현재 주가, 매출액 등을 한눈에 확인하기 편하도록 보여주고, 성공적인 매출 및 배당의 요인을 간단명료하게 설명한다. 또한 맥도날드, 스팸으로 유명한 기업인 호멜 푸드, 3m, 코카콜라 등의 우리가 흔히 알고 익히 들어있는 기업들의 배당 지급 상황 등을 알 수 있다. 국내 이외 외국에 투자를 하고 싶지만, 정보가 부족하거나 흥미는 있지만, 아직 접근하기 어려웠던 개미 투자자들에게 적잖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조금 아쉽거나 더 보완했으면 하는 부분이 있는데, 국내 외 사정에 대한 이야기나 국내 에서도 배당이 이루어지는 상황에 대한 이야기도 사례로 들었다면 어떨까 싶었다. 물론 해외 사례처럼 배당금을 많이 주는 기업은 많지 않을 것 같지만, 국내외 배당금 비교나 발전 사례들도 다뤘다면 조금 더 재미있고 흥미롭게 읽혔을 것 같다. 주식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이나 주식투자에 관심 있는 사람에게 이 책은 다양한 기업들이 존재 한다는 것을 알리는데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준 책 인 것 만큼은 분명한 것 같다.
p.70
코카콜라는 음료 기업중 시가총액 및 매출액 기준 글로벌 1위 기업으로 200개국 이상 진출
500개 이상 음료 브랜드 산하에 4300여개 제품군을 보유. 콜라를 비롯한 탄산음료로 유명, 스포츠음료, 생수, 주스, 커피, 에너지 음료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 구성. 활발한 M&A 를 통한 포트폴리오 다각화로 기존 탄산음료 기업 이미지에서 탈피. 종합 음료 업체로 변신 꾀함
P.72
(리스크요인)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란 소비감소. 부정적인 환효과 .경쟁 격화에 따른 비탄산음료 사업 부분의 성장성 둔화.
위 인용문처럼 설명과 그림이 깔끔하여 읽기 수월한 책이다. 꼭 해외 주식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읽어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