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멘토 공부의 기술 - 명훤 멘토가 전하는 7년간의 멘토링 수업
명훤 지음 / 아테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멘토 명훤씨는 2013년부터 중.고등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멘토링과 학습 상담 및 진로 설계를 진행했다. 그간의 공부방식과 멘토링에 대해  이 한권의 책으로 담았으며, 특히 가장 중요한 시기의 고2, 고3의 자녀를 둔 부모와 학생이 보면 좋을 구성의 책이다.  저자는  서울 대학교 법과 대학을 졸업했고 현재 박사 과정을 밟고 있다.


이 책은 낙숫물이 댓돌을 뚫듯 그 질문을 끝까지 물고 늘어지며(그래서 이론이 길게 느껴질 수도 있다;), 답을 찾아가는 이야기이다. 저자가 직접 공부하고, 멘토링 수업을 하며 적용하고 검증한 방법을 담아냈다. 차례의 구성을 보면 알 수 있듯, 압축/ 암기/ 반복/ 컨디션 관리/ 더멘토 노트 등 의  파트를 나눠 세부적으로 설명한다. 



59 page.

김연아 선수의 어머니 박미희씨 역시 "점프를 수월하게 하기 위해 선수들이 각도를 줄이는 편법을 사용하기 마련인데, 연아의 경우 회전수를 정확하게 채우기 위해 정석적으로 훈련을 시켰다. 한창 사춘기 때 회전을 이십 번, 삼십 번씩 채우고 들어가다가 싸우는 일이 태반이었다. 기본에 충실하면 언젠가는 그 보답을 받는다." 고 밝힌 바 있습니다.


공부의 기본기를 다지는 것이 공부의 시작이며, 저자는 1차적으로 꼭 봐야 할 부분을 잘 간추려 내는 것이 첫번째로 중요하다고 말한다.  압축을 잘하기 위해 저자는 비문학 지문을 통해 글을 요약하고, 정리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렇게 압축한 내용을 암기하는 것이 다음 순서이며, 암기법을 체험한 학생들은 분명 그렇지 못한 학생보다 효율적으로 공부를 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암기법을 연습해야 한다고도 덧붙인다. (암기방법은 이 책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이기도 했다)


 책은 어떻게 압축하며, 암기하고, 반복할지를 제시한다. 이런 압축,암기의 방법은 학생들 뿐만 아니라, 공무원 시험을 준비 중이거나, 대기업 적성검사, 혹은 자격증 취득에 이르기까지 평생 자기계발을 해야 하는 모든 대한민국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하지만, 책은 일부를 빼면, 고등학생, 수험생들을 위한 공부 방법을 설명한다. 직장인들을 위한 공부 방법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은 적절하지 않다.) 개인마다 할애하는 시간대나 집중도가 다르다. 하지만 공부하는 방식의 기본 틀은 같기 때문에 저자가 말한 방식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책의 서두에는 그런 동기부여와 자기각오 등의 서론이 많다. 그래서 차례를 보고 자신에게 꼭 필요한 부분만 먼저 읽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책의 특징 중에서 비문학 독해의 방법, 비문학 지문의 기본 패턴을  실제 2014년 대학수학 능력시험 문제를 가져와 지문을 풀이한 부분이 있다. (page 165~170) 학부모들이 아이들의 공부 방식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부분이라 책에서 눈에 띄는 부분이었다. 특히나 암기 파트에 있는 마인드맵은 실제 많은 학생들이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다. 어른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일단 암기 부분 200페이지 이후의 내용을 유심히 읽어 볼 필요가 있다. 암기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여러가지 방법을 연습할 수 있는데, 처음 하는 공부 방식이라 어렵기는 하나, 장소법, 메이저 시스템, 메모리 인덱스, PAO등의 방법을 따라 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암기 방법을 활용할 수 있어 어른들에게도 유용한 방법이다.


저자의 경험과 멘토링을 책에 잘 녹아냈지만,읽으면서 아쉬운 부분이 보인다. 중요한 부분(공부법, 암기법,압축법 등등)이 확인되기 까지 서론이 좀 길다는 것이다. 공부에 대한 방법 보다는 이론이 너무 길면, 독자들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말들을 길게 풀이하고 있다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다. 직언적이기는 하나, 다음에 출간될 책에서는 이 부분들이 보완되면 더 좋을 것 같다. 기말, 단권화, 대학수능 등등 고등학교 학생과 그 학부모들을 위한 책이라 2020년 수능을 보게 될 학생이 있는 가정이라면 서점에서 꼭 책을 확인해 보는 것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