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을 키우는 고양이 - 유튜버 haha ha와 공생하는 고양이, 길막이의 자서전
하하하(haha ha) 원작, 길막이와 삼색이 감수 / 다독임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 고양이들은 멍멍이들 만큼 인간들의 사랑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지금은 강아지들을 위한 보험은 물론, 애묘인들을 위한 법안이 통과되는 등, 처우가 많이 달라졌다. 따라서 애묘인들을 위한 상품도 많이 다양해지고, 관련 매체와 상품도 다양해지고 있다.



인간에게 정을 주지 않기로 했다. 이 책은 양어장에서 살 고 있는 실세 길막(작가의 다리를 양쪽으로 오가며 길을 막던 고양이에게 길막이라는 이름을 지어준다.) 이와 길막이의 딸 야통이, 연님이와 길막이의 라이벌 삼색이와 삼색이의 딸들 마를린, 도도의 이야기이다. 고양이의 세계에서 인간이 빠질 수 없듯, 멍멍이들도 빠질 수 없는 존재다. 길막이의 자서전에 등장하는 등장견에는 천하와 태평 그리고 자식들(주황과 보라) 도 나온다.






길막이는 어느날 비릿한 냄새에 이끌려 길을 가다 양어장을 발견하게 된다. 그 후 며칠간 주변에 누가 있는지를 탐색하고, 양어장 속의 물고기들의 양이 꾸준히 많은지를 확인한다. 양어장에는 양어장을 관리하는 인간 두 명이 있었다. 어느 날, 길막이는 덩치가 큰 인간을 마주하게 되고, 재빨리 다리 사이로 빠져나간다. 도망가지 않고 경계하고 있자. 인간은 갓 구워져 나온 물고기를 건넨다. "야 이거 먹고가"


갓 구워져 나온 물고기 구이란 무엇 이던가. 그야말로 전설의 먹거리, 인간들이 물고기를 맛있게 먹기 위해 뜨거운 불에 어찌 저찌 하는 것으로 옆 동네 검은 고양이 네로의 말에 따르면 그야말로 몇 날 며칠 동안 온갖 애교를 부려야 맛 볼 수 있을까 말까 한 음식이라고 한다. 

그야 말로 후각과 미각을 모두 만족 시켜 주는 말로만 듣던 그것이 내 눈앞에 수줍게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 page28 -



고양이의 시점으로 쓰인 책이다. 영화 "돌아온 벤지"의 고양이 버전이라고 해야 할까. 길막이는 입가에 검은 점이 있다던가, 눈가에 특이한 문양이 있다던가 하지 않는 깔끔한 외형이다. 표지에서 보이는 냥이가 길막이인데, 너무 예쁘게 생겼다. (사진으로도 확인되지만, 유튜브로 보는 게 훨씬 귀엽다.)



책으로 출간하기 전에 아는 언니의 소개로 유튜버 하하하씨(https://www.youtube.com/channel/UCOp66Vup07X0YziXaaxqs2A) 영상을 구독하게 되었는데, 당시에 시바견 곰이탱이여우를 구독하고 있었다. 그런데 하하하씨의 길막이 영상을 본 이후로는 고양이가 보고 싶을 때는 언제든 찾아 보고 있다. 보면서 꾸며지지 않은 영상에 더 좋았는데 영상이 담백한 느낌이 든다. 그리고 고양이의 애교를 가까이서 볼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힐링이 된다. 특히 고양이의 발이 그렇게 귀여울 수가 없다. 최근 올라온 길막이의 영상에는 저자가 직접 길막이를 만지는 영상이 확인된다. 여유로운 표정의 편안한 길막이, 고양이를 길러보고 싶지만, 기를 수 없는 모든 애묘인들에게 대리만족을 주기에 충분하다.







일단 유튜브 영상을 토대로 만들어진 책이라. (모든 사진은 유튜브 영상에서도 확인되는 부분이다.) 영상을 보고 책을 봐도 좋을 것 같다. 영상은 길막이의 심리를 보여주지는 않지만, 책에서는 길막이의 양어장 일기를 길막이의 심리와 생각으로 읽을 수 있다. 너무 귀엽다. 그리고 저절로 미소가 지어진다. 내가 그렇게 고양이를 좋아했었나 싶다. 책에서 보이는 구성은 길막이가 직접 펜을 들고 일기를 쓴것 같은 형식이다. 그래서 길막이의 자서전이라는 부제가 붙었겠지만, 저자가 전지적 길막시점으로 쓴 책이라 고양이를 가까이서 관찰하지 않으면 절대 알 수 없는 고양이의 심리와 행동이 자연스럽게 녹아있다. 글과 사진의 구성이 정확하게 맞아 떨어져 더 재미있었다. 길막이가 말을 할 줄 안다면 딱 그런 단어를 쓰지 않았을까 싶다. 단어 하나 하나가 재치있고 귀여웠다.



물고기를 먹음직스러운 비린내라고 표현한 부분은 길막이에게는 비린내가 심할 수록 먹음직스러운 음식일테니. 이 단어와 문장의 사용은 탁월한 것 같다. 사진과 글의 구성 뿐만 아니라. 사람과 어울려지는 이야기에는 괜히 읽는 내가 따듯함과 뿌듯함을 느꼈다. 애묘인들 뿐만 아니라. 고양이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에게 이 책과 하하하 유튜버의 영상 구독을 권한다. (분명 고양이가 더 좋아질 것이다.^^) 하하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