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 - 부와 성공을 부르는 마음의 법칙 사이코사이버네틱스
맥스웰 몰츠 지음, 신동숙 옮김, 매트 퓨리 해설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형외과 의사가 심리학책을 쓴다는 것은 

통상적관계에서 없었던 일이었을 것이다.




성형을 하려는 사람들은 자신의 얼굴에 단점을 없애려 성형을 하게 될 것이다. 혹은 건강상의 이유로 성형을 하게 되기도 하는데, 성형외과 의사이자 이 책의 저자 맥스웰 몰츠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내면이 궁금해진다.

 

그 문제의 답을 심리학인 사이버네틱스에서 찾게 되는데, 사이버네틱스는 이책의 부제이면서 그가 주장하는 이론이기도 하다. 성형수술을 하고 난 환자들에게서  만족감을 느끼고 삶을 더 능동적으로 사는 사람이 있었지만, 얼굴에 대한 열등감이 그대로였던 환자는 그 이전과 차이가 없거나 혹은 더 절망을 느낀 환자도 있더라고 한다. 

이 사실에 맥스웰 몰츠는 성격의 얼굴이 상처 입거나, 왜곡되거나, 추하거나, 열등한 채로 남아 있으면 외모가 변했더라도 예전과 다름 없게 된다는 결론을 내린다.



얼굴이 변해도 변하기 전의 내 마음이 그대로라면, 성형수술 후에 자신의 예뻐진 얼굴을 보아도 만족감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외적인 과거의 감정적 상처가 제거되면, 심지어 성형수술을 받지 않았더라도, 행동과 만족감에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 이는 과거 1960년대에 주목받지 못했던 심리학과 자기계발을 생각하면, 현재 누구나 생각할수 있는 보편적인 심리학을 일찍 끌어올려 주었다는 점에서 이책이 시사하는 바가 클 것같다.




page15

사이버네틱스는 기계의 목적있는 행동에서  "무슨일이 일어나는 지"와 "무엇이 필요한지"를 설명한다.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에 대한 방대한 지식을 내세우면서도 인간이 어떻게 책상위에 놓인 연필을 집어 들 수 있는가와 같은 단순하고 목표지향적이며 의도적인 상황에 관해서는 만족스러운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심리학적인 부분과 다른 사이버네틱스는  목적론을 어엿한 과학으로 복구시킨 접근방식이라고 한다.



심리학과는 다른, 사이버네틱스를 주장하는 그의 이론은, 이미 많은 이들이 70년 전 실천해왔고, 성공이라고 하는 (성공적인 사람: 명성의 상징이 아니라, 창조적인 성취) 것을 이미 경험해온  다른 이들의 사례를 통해서 충분히 자극받고 실천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이 책을 꽁꼼하게 읽은 후 지시하는 사항을 21일. 3주간 따라한다면, 성공에 바짝 다가서 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라고 말하는 이 책은,  1960년 처음 출간된 이후,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이후 이 책을 필두로 심리학과 관련된 책이 무수히 많이 쏟아지게 되었다. 


심리학과 다른 자기계발에 더 치우친 책이기는 하나, 행동과 밀접하게 제시하는 사항이 있어 따라 해보고 스스로 의식한다면, 좋을 것 같다. 동기부여를 꾸준히 시켜줌은 물론이고, 실천 사항을 세세하게 정리 한 부분은 이 책의 특징이자 장점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