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반려견 홈케어 - 서울대 수의사 언니의 똑건한 강아지 육아 가이드
김나연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19년 4월
평점 :


불과 10년 전만 해도 많지 않았던 반려견,반려묘 관련 책은 포화상태에 이를 정도로 많이 출간되고 있다.
이책은 그중에서도 다른 특징이라면, 서울대 졸업 여수의사가 펴낸 책이며,
마음의 안정을 위한 테라피( 배치 플라워 )가 설명되어 있다는 점이다.
아로마 테라피와 같은 의미 인것 같은데... 배치플라워는 무슨 뜻일까?
검색해보기로 했다. 가장 먼저 『 한국배치플라워협회 』 대표 사이트가 뜬다.

에드워드 배치 박사(1886~1936)의 연구에 의해 발명된 치유법이다. 의사들이 질병에만 집중하고, 전체적인 사람을 보는 것에는 관심없는 것에 불만을 가지고, 박테리아를 연구해 식물 중에서 가장 발달된 꽃들이 일련의 순화된 치료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 환자들의 감정이나 성격을 치유할때, 질병을 치유할때 등등 을 위한 치료법이다. -한국배치플라워협회 사이트 중에서 -
처음에는 사람의 심신을 위함이었지만, 현재는 반려견의 심신을 변화시키고, 힘을 주는데 사용하기도 한다.

배치플라워(심신, 안정치료)에 쓰이는 꽃의 종류와 영향은 다른 책에 비해 신선한 정보를 준 내용이었다.
개인 적으로 배치 플라워 라는 단어를 책에서 처음 알았다.;
평소 동일한 종류의 책에 비해 알지 못했던 내용이 상대적으로 많아야 좋은 책이다. 라는 생각을 해왔었는데, 강아지의 운동을 위해, 사이드 스테핑(옆으로 걷기: 엉덩이다리 근육강화 효과), 슈퍼 포인팅( 코어 강화), 하이파이브( 앞다리, 어깨근육강화)의 운동법은, 그동안 방송에 나오지 않았던 내용이라 좋았다.

사람들의 냉찜질( 오래 지나지 않은 24~48시간 안의 통증), 온찜질( 48시간 이후의 오래된 통증)과
반려견의 찜질 방법은 같았다. 냉찜질을 하면 안되는 경우와 온찜질을 하면 안되는 경우도 참고 할수 있었다.

가장 중요한 응급상황 대처에 대한 내용은 이책에서 가장 알찬 부분이면서, 아쉬운 부분이기도 했다. 응급상황에 대한 키트 준비, 심폐소생술, 발작, 교통사고, 호흡곤란 등에 대한 증상에 대한 주제는 좋았지만, 그림으로 보면 더 편하게 쉽게 이해할 수 있었겠지만, 글로써 설명한 부분이 많았다.
예를 들면
[ 한손은 팔을 쭉 편 상태로 반려견의 가슴부위에 놓고( 가슴부위가 어디지?) 한손은 바닥을 짚은 상태에서 1분당 120회 정도의 속도로(그 속도는 얼마의 빠르기인지?) 이해하는 정도에 따라 달라질수 있는 내용이라 차라리 QR코드로 연결된 동영상을 보여주는 게 더 낮지 않았을까..


여러 책들을 많이 봐온 터라 비교가 되면서 평가가 내려진다.
개인적으로는 심신안정(테라피), 마사지방법, 건강한 가정식 등등의 내용이 알찬 편이라
이 부분이 다른 책에 비해 더 많이 볼 것 같다면 추천하는 책이다.

#반려견홈케어, #포레스트북스, #김나연, #수의사, #배치플라워, #홈마사지, #요가, #건강식, #응급상황